지금부터 10년 글로벌 트렌드 - 시장을 뒤바꾸는 새로운 물결
<트렌즈(Trends)> 지 특별취재팀 지음, 권춘오 옮김 / 일상이상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며칠 전에 내년도 트렌드를 정리한 '트렌드 코리아 2011'라는 책을 읽었는데 이런 책을 읽다 보면  

앞으로의 세상이 어떻게 될지 예측해보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지만  

한 해를 뛰어넘는 앞날을 예측하기는 더욱 어렵다고 할 것이다.

이 책은 지금부터 10년간의 글로벌 트렌드를 정리한 책인데 10년 앞을 예측했다는 점과

전세계의 트렌드를 살펴본다는 점에서 좀 더 거시적인 안목의 책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국제사회', '경제경영', '정보통신', '산업기술', '생명공학'의  

모두 5가지 측면에서 미래를 전망하고 있다.

패러다임이 바뀐 국제사회와 관련해선 저출산 노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 여성 노동력의 증가,

오일 쇼크에 비교되는 워터 쇼크,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세상의 변화를 예측하고 있는데

멕시코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본 점과 중국 경제가 성장 둔화에 빠지면서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점,  

아프리카가 세계 경제의 신형엔진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은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신선한 예측이라 할 수 있었다.

경제경영 분야와 관련해선 '어제 통하던 방식을 버려라'고 하면서 증거에 기반한 경영 등을  

거론하고 있는데, 비즈니스와 일상에 파급될 무선 송전, 몸짓 인식 리모컨, 진정한 무서류 거래,

아바타 사업,비주얼 컴퓨팅 등 새로운 IT 10가지 등 새로운 트렌드들을 접할 수 있었다.

특히 얼마 전에 등장해 주목받은 '롱테일 경제학'이  

그다지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임을 주장해 흥미로웠다.

 

요즘 트렌드를 이끄는 정보통신 분야와 관련해선 '호모 인포마티쿠스'(정보인간)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정도로 정보기술이 앞으로의 세상을 완전히 바꿀 것임을 잘 보여주었다.

최근 스마트폰 열풍이 불고 있는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나 소셜 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세상의 변화는 정도로 눈부실 정도라 할 수 있었다.

특히 영화 '아바타'로 더욱 친숙해진 3D 인터넷의 웹 3.0이나  

검색 엔진을 넘어선 응답 엔진의 등장 등이 눈길을 끌었다.

산업기술 분야에선 파력, 핵융합 발전 등의 새로운 대체 에너지와 연료 전지의 개발을 통한  

에너지 부족 문제 해결이나 원자재의 재활용 산업의 등장 등을 소개하고 있고,  

인류의 삶을 완전히 바꿔놓을 또 다른 분야인 생명공학과 관련해선

생명과학과 IT의 융합으로 이루어 낸 합성 생명체의 발명, 에이즈와 암의 예방하는 백신의 개발,

현대판 불로초라 할 수 있는 라파마이신의 개발에 이어 인공생명체의 상품화까지

인류의 꿈이라 할 수 있는 건강과 장수를 함께 누릴 수 있는 세상을 잠시나마 미리 꿈꿀 수 있었다.

 

책 제목이 지금부터 10년이라고 하긴 했지만 사실상 21세기의 전반부의 트렌드를 전망한 이 책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상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이미 어느 정도 실용화단계에 있어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정보통신이나 생명공학 분야 등에선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많았다.

이 책을 읽으니까 예전에 읽었던 '세상을 뒤집을 100가지 미래상품'이란 책에서 본 상품들이 더러  

생각났는데 우리의 삶이 지금보다는 조금이나마 나아질 것 같은 낙관적인 생각이 들면서도  

이런 세상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 못하면 결코 장미빛 미래가 내 것이 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도 느낄 수 있었다.

그런 점에서 앞으로의 글로벌 트렌드를 잘 정리한 이 책은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예측을 알려주는  

동시에 미래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