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라장 사건
아유카와 데쓰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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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적한 산속에 위치한 리라장에 얼마 남지 않은 여름방학을 즐기러 예술대학 학생 7명이 찾아온다.  

서로 티격태격하는 가운데 다치바나와 살로메가 약혼을 발표하고  

이런 어수선한 와중에 근처에서 아마 릴리스의 레인코트를 입은 남자의 사체가 발견되는데...

  

일본 본격 추리소설의 신이라 불리는 아유카와 데쓰야의 대표작인 이 책은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연쇄살인사건을 다룬 전형적인 본격 추리소설이라 할 수 있었다.  

무려 7명이나 죽어나가기 때문에 막판에는 거의 누구 범인인지 감을 잡아야 하는데도  

도대체가 짐작도 할 수가 없었다. 그만큼 작가의 만들어놓은 트릭이 정교하다고 할 수 있었다.  

물론 보통의 독자들은 생각도 하기 어려운 단서들을 종종 등장시켜 추리를 하라고 하기 때문에  

공정성 면에선 문제가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이 책의 범인을 추리를 통해 논리적으로

맞출 사람이 과연 있을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니까...ㅋ

 

그럼에도 본격 추리소설로서의 여러 가지 재미는 충분히 보여준 작품이다.  

한정된 공간에서 서로 갈등관계인 남녀들 속에 차례로 한명씩 차례로 죽어나가는 공포,  

발견된 시체마다 사라진 스페이드 카드가 스페이드A부터 놓여있는 점, 다양한 살인방법까지  

본격 추리소설이 갖춰야 할 전형적인 설정들을 잘 활용하고 있다.

사건 발생 초기부터 경찰이 개입하지만 경찰을 비웃기라도 하듯 범인은 유유히 계속 살인을 저지른다.  

심지어 사건을 꿰뚫어 본 니지 요조후사마저 당하고 나서야 명탐정 호시카게 류조를 불러오는데

호시카게 류조가 등장하여 범인을 끌어내는 함정을 설치하자 드디어

끔찍한 연쇄살인사건이 종지부를 찍게 된다.

 

이 책의 작가인 아유카와 데쓰야는 사실 아리스가와 아리스를 통해 알게 되었다.  

아리스가와 아리스가 '월광게임'이란 작품을 통해 작가로 데뷔하게 만들어 준 사람이  

바로 아유카와 데쓰야로 월광게임의 작가후기에서 아리스가와 아리스가 은인인  

아유카와 데쓰야에 대한 고마움과 존경을 표혔던 부분이 아직 기억이 나는데,  

이 책의 옮긴이의 말에 아유카와 데쓰야가 죽고 영구차에 오른 두 사람 중 한 명이  

아리스가와 아리스라고 나오니 두 사람간의 끈끈한 인연을 잘 알 수 있었다.

그야말로 아리스가와 아리스 등 신본격 추리소설가들을 등용시킨 공로만으로도 
아유카와 데쓰야는  

추리소설 마니아들의 존경을 받아 충분한 작가인데 일본에선 어떤지 몰라도 우리나라에선  

에도가와 란포나 요코미조 세이시와 같은 거장들과 같은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아무래도 이 책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그의 첫 작품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은데  

앞으로 그의 주옥같은 작품들이 계속 소개되어 본격 추리소설의 신이라 불리는  

그의 명성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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