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랩 - 돈이 벌리는 경제실험실
케이윳 첸 & 마리나 크라코브스키 지음, 이영래 옮김 / 타임비즈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을까 하는 생각들을 하게 된다.

돈을 잘 벌기 위해선 먼저 돈을 버는 원리를 깨우쳐야 하고, 

사람들이 어떻게 경제적인 행동을 하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경제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이와 같이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돈이 움직이는 방식을 다룬  

실험경제학의 모든 연구 결과를 총망라한 책인데

사실 사람들이 경제적인 선택에 있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에 관한 심리학적인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불확실한 것을 피하고, 공정한 것을 추구하며 다른 사람에게 받은 만큼 주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행동 심리와 그다지 합리적이지 못한 의사결정을 하는 이유, 평판이 발휘하는 위력,  

신뢰가 주는 힘, 시스템을 자신에게 어떻게 유리하게 만들지와 예측하기 어려운 경제 상황을  

예측하는 방법 등에 관한 흥미로운 실험들로 가득했다. 

 

경제상황이 어려워진 이유도 있지만 사람들은 보통 불확실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자영업자보다는 월급쟁이를 선호하고 불확실함에 따르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었다.

공정성과 상호주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를 통해  

감정적인 반응을 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해주었다.

특히 상호주의와 관련한 내용들은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에 나오는

상호성의 법칙과 유사한 내용이라 할 수 있었다.

 

사람들은 나름 자신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한다고 생각하지만 쉽게 오류에 빠지곤 하는데

차라리 선택의 경우의 수를 줄이는 게 더 현명한 방법이 될 수도 있었다.

(메뉴가 여러 가지인 식당이 오히려 단순한 식당보다 더 장사가 잘 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평판이나 신뢰의 문제는 정보가 비대칭적인 상황에서 우리가 기댈 수 있는 판단요소이지만

여기에 전적으로 의지했다간 큰코다칠 수도 있음을 여러 사례를 통해 잘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제학을 이론적으로 접근하기보단 여러 실제 실험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사람들의 경제적 행동과 그 원인을 알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흔히 TV에서 보던 각종 심리실험을 직접 해서 얻은 결론이라 그런지  

더욱 신뢰할 만한 내용들이 아니었나 싶다.

한 마디로 경제학 실험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