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책방 어제일리어의 사체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8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에선 해고되고 투숙했던 호텔에선 불이 나며 지인의 권유로 찾아간 카운슬러에겐

신흥종교를 소개받으며 감금까지 당해 되는 일이 하나도 없던 아이자와 마코토는

하자키 해변에 찾아가 '나쁜 놈아'라고 소리치자 그녀의 발밑에 사체가 떠오르는데...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 으로 일상 미스터리라는 독특한 장르를 새롭게 개척한 와카타케 나나미의

하자키 시리즈 제2편인 이 작품은 지독히 재수가 없는 아이자와 마코토가

하자키라는 가상의 도시에서 겪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흥미롭게 그려내고 있다.

머피의 법칙을 넘어서 재수 옴 붙은 아이자와 마코토는

스트레스 해소하러 하자키 해변에 갔다가 얼떨 결에 익사체 발견자가 된다.

참고인 신분이어서 하자키를 떠날 수도 없게 된 마코토는 우연히 하자키를 좌지우지하는

마에다 가문의 베니코 여사가 운영하는 로맨스 소설 전문 헌책방 어제일리어를

베니코 여사가 건강검진을 위해 입원해 있는 동안 맡게 되지만

정체불명의 괴한이 침입하는 등 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한편 익사체의 정체에 대해 12년 전에 사라졌던 마에다 히데하루가 아닐까 라는 의견이 대두되자 

베니코의 조카 마치코는 서둘러 장례절차를 진행하려 하지만...

 

와카타케 나나미의 작품들은 다른 작가들의 추리소설과는 조금은 색다른 느낌을 준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은 물론 톡톡 튀는 여자 탐정 하무라 아키라가 등장하는

'네 탓이야' , '의뢰인은 죽었다' 까지 읽었는데 세 작품 모두 왠지 내 주변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그런 평범한 사건인 듯한 느낌을 주면서(물론 살인사건이 주변에서 일어나는 흔한 일은 절대 아니지만)

일상 속에 숨겨져 있는 사람들의 악의를 잘 보여준다.

이 책에서도 복잡미묘하게 얽힌 마에다 가문이 사건의 중심에 있는데

유산상속 욕심 때문에 익사체를 빨리 조카로 확정지어 장례절차를 밟으려는 마치코의 속셈을 알아채고

이를 저지하려는 하자키 FM의 디제이 치아키 등 전문적인 탐정이나 수사관이 아닌 사건을 
해결하는  

인물이 등장하는 점도 딴 세상에서 펼쳐지는 별난 사건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한 것 같다.

 

하지만 마에다 가문의 숨겨진 엄청난 진실이나 헌책방에서의 도난 및 살인사건,

익사체의 주인공 등은 쉽사리 예상할 수 있는 범위를 훨씬 벗어나 놀라움의 연속일 수밖에 없었다.

물론 어떻게 보면 너무 작의적이지 않냐고 할 수도 있겠는데

그럼에도 결코 미워할 수 없는 그런 느낌을 주었던 건 등장인물들이 코믹하면서도 실수도 하는 등

인간적인 매력이 넘쳤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인 헌책방이 주무대가 되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이 책의 매력이다.

특히 로맨스 소설 전문이라 내가 모르는 작품들이 너무 많이 나왔는데

로맨스 소설 팬이라면 더욱 재밌게 볼 수 있지 않았을까 싶지만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추리소설이나 미스터리 전문 헌책방이었으면 재미가 배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시종일관 너무 무겁지 않은, 추리소설에 어울리지 않는 가볍고 경쾌함이 넘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와카타케 나나미 특유의 매력이 잘 묻어나는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