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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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치기인 니시무라는 동료였던 이시카와의 제안으로  

돈 많은 투자가 노인의 집에 들어가 강도하는 사건에 동참하게 된다.

별로 큰 임무를 맡지 않아 부담없이 계획에 참여하고 돈을 분배받지만 강도를 주도했던 세력이 일으킨

일련의 충격적인 사건과 이시카와까지 죽인 사실을 알고 니시무라는 도쿄를 떠나 숨어 지낸다.

그러다 오랜만에 도쿄로 돌아와 다시 소매치기를 시작하는데 전에 강도사건에 참여시켰던 남자가

우연히 알고 지낸 아이와 아이의 엄마를 죽인다고 협박하며 더 어려운 세 가지 임무를 부여하는데...  

 

처음 '쓰리'라는 제목을 봤을 때 3이 떠올랐지만 책을 읽어보니 소매치기가 주인공이라 이런 제목을  

쓴 것 같다.(물론 기자키가 주인공인 니시무라에게 부여하는 세 가지 임무를 뜻할 수도 있다.)

전문 소매치기인 니시무라와 암흑가의 거물(?) 기자키간의 대결(대결이란 표현을 쓰기는  

좀 부적절할 것 같다. 니시무라가 일방적으로 당하니까...ㅋ)을 그리고 있는 이 책은

세상을 지배하는 보이지 않은 힘의 공포와 그에 맞서는 한 남자의 분투를 잘 그려낸다.

 

먼저 등장 인물들이 결코 평범하지 않았다.

주인공인 니시무라는 선천적인 기술과 갈고 닦은 솜씨로 마음 먹은 것은 뭐든지 훔쳐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그래서 기자키의 특별한 임무에 간택(?)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자신의 기술로 많은 돈을 벌었고 언제든지 원하는 만큼 돈을 가질 수 있었지만  

그는 늘 외롭고 혼자였다. 그나마 불륜 관계를 유지하던 사에코마저 자살하자 세상에 완전히 홀로  

남겨진 그런 느낌을 받게 되는데 그런 그에게 마트에서 물건을 훔치는 모자가 눈에 들어온다.

전문가의 눈에 어설프기 짝이 없는 소매치기를 하는 어린 아이의 행동을 보며

어린 시절 자신의 모습도 생각나고 해서 그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데

그게 빌미가 되어 그는 기자키의 게임에 또다시 이용되고 만다.

 

니시무라보다 더 평범하지 않는 인물은 바로 기자키였다.

정체를 알 수 없는 그는 중의원 살해 등 일련의 사건의 배후자인 것 같은데

그가 무슨 목적을 가지고 이런 짓을 저지르는지 알 수 없지만

사람의 목숨을 가지고 아무렇지 않게 게임을 즐기는 모습은 소름이 돋을 정도로 섬뜩했다.

마치 자신이 절대자라도 되는 양 사람들을 가지고 노는 그의 모습을 보면  

악의 화신이란 표현이 딱 맞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런 기자키의 손바닥 안에서 원치 않는 임무를 수행하는 니시무라가 애처로운 생각도 들었지만

왠지 뭔가에 휘둘리며 자신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삶을 꾸려 나가는  

대다수의 사람들을 표현하는 것 같아 씁쓸한 맘도 들었다.

 

오에 겐자부로 상 수상작인 이 작품은 흡입력 있는 사건과 빠른 전개,

독특한 설정으로 순식간에 책장을 다 넘기게 만드는 책이었다.

왠지 이사카 코타로의
'골든 슬럼버' 비슷한 느낌이 들었는데

아무래도 정체 불명의 집단이나 인간에게 쫓기거나 이용당한다는 점 때문인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아무리 발버둥쳐도 세상을 움직이는(?) 자나 세력의 꼭두각시에 불과하고

부처님 손바닥 안의 손오공 같은 처량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계란으로 바위치기라 할지라도 기자키에게 반항(?)하는 니시무라의 모습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이나 운명이 어떨지라도 체념하고 순응하느냐, 거기서 벗어나려고 몸부림이라도 치느냐  

하는 건 완전히 다른 삶의 선택임을 잘 보여줬다.

아무리 막강한 힘을 가진 자가 당신의 삶을 훔쳐가려 한다해도 이를 그냥 방치할지 맞서 싸울지는

결국 각자의 선택의 몫임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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