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두의 악마 2 학생 아리스 시리즈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사라 마을의 오노가 종유동굴에서 살해당하는 사건과

나쓰모리 마을에서 아이하라가 폐교에서 살해당하는 사건.

1권에서 두 사건으로 밑바탕을 깔았던 작가는 이제 독자들에게 정정당당한 도전장을 던진다.

엘러리 퀸이 국명시리즈에서 했던 독자에 대한 도전을 모방해

독자들에게 범인을 맞춰보라고 과감하게 도전을 하는 모습이

추리소설 마니아들에게 승부욕을 불러일으키지만 승부는 만만치 않다.

  

먼저 오노의 살인사건에서는 살해된 장소, 오노의 상태, 향수가 중요한 단서 역할을 하는데

뻔히 알면서도 당한다고 차분하게 생각해보면  범인을 추측할 수 있었을 것인데

이야기에 빠져 서둘러 다음 장으로 넘어가다 보니 완전히 당하고 말았다.

탐정역을 맡은 에가미의 날카로운 추리는 여전히 빛을 발했다.

하지만 추리의 재미는 오히려 아이하라 살인사건을 풀어가는 아리스팀이 더 잘 보여주었다.

아이하라의 뒷주머니에 들어 있는 편지의 의미를 둘러싼 세 명의 추리는

소위 천재적인 명탐정이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그런 가까이 하기 어려운 추리가 아니라

추리소설 마니아로서 조금만 관찰력과 추리력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전개하면 할 수 있는

(과연 실제로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ㅋ) 그런 추리여서 좀 더 인간미가 넘쳤다고 할 수 있었다.

세 명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얘기하면서 가장 정답에 가까운 추리를 도출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재미가 정말 솔솔했다.

 

추가로 기사라 마을에서 벌어지는 살인 이후 범인이 밝혀질 때는 정말 의외였다고 할 수 있었다.

특히 범인이 쓴 방법 자체가 상당히 생소한(다른 작품에서도 나온 적이 있다는데 난 처음이었다)  

트릭이라 왠만한 사람은 범인을 알아채기가 어려웠을 것 같다.

본격추리소설로서의 한정된 설정상 그런 상황을 연출했다고 하지만 고립된 양쪽 마을에서 일어나는  

살인을 설명하기엔 설득력이 좀 떨어지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그럼에도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이 작품이 독자와의 두뇌싸움을 하는 본격추리소설의 매력을

유감없이 보여줬음은 이의가 없을 것 같다. 전작들인 '월광 게임', '외딴섬 퍼즐'에 비하면  

한층 커진 스케일로 미스터리 마니아들을 만족시키기엔 충분한 작품이었다.

마지막에 '살아있는 시체의 죽음'의 작가 야마구치 마사야의 작품 해설이 실려있는데

그의 아리스가와 아리스에 대한 애정어린 반감(엘러리 퀸을 둘러싼 질투가 귀엽게 느껴진다.ㅋ)을  

읽으면서 역시 아리스가와 아리스는 일본의 엘러리 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총 5편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 아리스 시리즈 중 몇 년 전에 나온 '여왕국의 성'도  

어서 빨리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