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벌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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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딴 섬 월금도에서 외할머니와 가정교사 히데코와 살던 도모코는

18살이 되면 양아버지인 긴조가 있는 도쿄로 가서 살라는 어머니의 유언에 따라

도쿄로 갈 준비를 하던 중 열리지 않는 방을 발견하고

19년 전 친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 벌어진 비극을 짐작하게 된다.

월금도를 떠나 도쿄를 향하던 도중 묵은 호텔에서 도모코는 월금도로 다시 돌아가라는  

협박편지를 받게 되고 그녀의 주위에 있는 남자들이 하나씩 죽어나가기 시작하는데...

 

매년 여름 꼭 우리를 찾아오는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가  

이번 여름에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중 가장 많이 영상화되었다는 이 작품은 '
옥문도'를 비롯해

그동안 국내에 출간된 다른 작품들과는 약간 다른 설정으로 되어 있다.

거의 공식이라 할 수 있는 대립적인 두 가문과 그 사이에 얽히고 설킨 인간관계라는

요코미조 세이시의 전형적인 설정이 이 작품에서 사용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보면 두 가문이 아닌 세 가문이 얽혀 있고 추악한 욕망이 원인이 되었던

'악마가 와서 피리를 분다'와 그나마 유사한 분위기의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여왕벌이라는 제목이 상징하듯 절세미인인 도모코의 주변에는 양아버지인 긴조가 신랑감 후보로  

선정한 세 명의 남자와 정체불명의 남자로부터 소개를 받은 카사노바까지 수벌들이 우글거린다.

피 한 방울 안 섞인 양아버지와 동생과의 어색한 만남도 잠시  

그녀의 남편감인 남자들이 살해당하기 시작하고,

도모코는 고향집에서 본 어머니가 친아버지를 살해했다는 의혹의 진실을 알려주겠다는

류마의 꾐에 넘어가 절체절명의 순간을 맞이하는데...

 

19년 전 밀실살인사건의 비밀은 19년이 지난 후 다시 끔찍한 비극을 낳기 시작한다.

인간의 추악한 욕망은 쉽게 통제되는 게 아닌가 보다.

사건의 실체를 알게 되는 순간 누구나 비슷한 반응을 보일 것 같은데 '악마가 와서 피리를 분다'에  

등장하는 악마에 버금가는 인간말종이 벌인 행태에 경악을 하게 될 것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욕망을 통제 못해 몸부림치는 인간의 모습에 연민을 가질지도 모르겠다.

(물론 그럴 가치가 있는 인간은 아닌 것 같다.ㅋ)

그런 끔찍한 비극의 중심에 서 있는 도모코가 정말 가련하게 느껴졌는데 기구한 운명의 주인공답게  

그녀는 출생의 비밀까지 간직하고 있었다.(엄밀히 말하면 그녀의 친가쪽의 비밀이다.)

여기서 여왕벌이라는 제목의 은유가 얼마나 적절하게 쓰였는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작품은 그동안 읽었던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들과는 조금은 색다른 느낌을 주었다.

여기저기 정신 없이 이동하는 것도 그렇고 특유의 설정도 좀 다른 점이 있었지만

긴다이치 코스케의 뒷북치기만은 여전했다.ㅋ

사건 자체는 정말 어디로 튈지 모르게 흥미진진했지만 사건을 풀어나가는 과정은 그다지 정교하지  

못한 것 같았다. 그럼에도 어떤 결말을 보여줄지 끝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게 만드는 게  

바로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세 개의 수탑'이라는 작품이 근간이라고 되어 있던데  

올 겨울에도 긴다이치 코스케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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