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기 때문에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 라일라를 잃어버리고 거리를 떠도는 노숙자가 되어 버린 마크.

마크의 절친한 친구인 커너는 자신의 가방을 날치기 하려던 소녀 에비를 붙잡은 후  

자신의 어릴 적 모습이 생각나서 그녀를 도와주려 하지만 에비는 이를 거절하고,  

재벌 아버지를 뒀지만 끊임없이 말썽을 일으키던 앨리슨. 과연 이들의 앞날은 어떻게 될 것인가...

 

'구해줘',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에 이어 기욤 뮈소와의 세 번째 만남 

앞의 두 책을 읽을 때도 충분히 느낀 바이지만 기욤 뮈소 특유의 시간을 넘나드는 전개와  

영화 시나리오를 연상시키는 짧게 나눈 장면들은 책에 흠뻑 빠져들게 만들기 충분했다.

이 책에는 여러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그들의 공통점은 과거의 상처로 힘든 나날을 보낸다는 점이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딸을 잃어버린 마크가 모든 걸 버리고 거리를 떠도는 노숙자가 된 것이나,  

장기이식을 받기 직전에 의사의 농간으로 엄마를 떠나보낸 후 복수의 칼날을 갈고 있는 에비,  

마크와 함께 힘겨운 시절을 보내다가 자신을 괴롭혔던 마약딜러들에게 복수를 했지만  

늘 그 죄책감을 떨쳐버리지 못하는 커너, 비가 억수같이 퍼붓던 날 어린 아이를 차로 치여 죽인 후  

완전히 엉망진창인 삶을 살던 앨리슨까지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과거의 고통과 죄책감을 끌어안고 괴로운 나날을 이어가고 있었다.

그러다가 마크는 딸 라일라를 찾았다는 소식을 듣고 딸과의 감격적인 재회를 하지만  

딸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은 채 엄마인 니콜이 모든 걸 알고 있었다는 묘한 뉘앙스만 풍기고,  

마크와 에비, 앨리슨은 한 비행기를 타게 되는데...

 

'구해줘',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가 전형적인 멜로라면 이 책은 단순히 멜로라고 치부하기엔  

좀 다른 면이 많았다. 제목만 보면 더 치열한 로맨스가 펼쳐질 것 같았지만 의외로 상처받은

사람들이 과거의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정말 예상밖의 반전으로(영화로 만들었다면 거의 '식스센스'급 반전이 아닐까 싶다.ㅋ)  

등장인물들은 자신들의 상처를 조금씩 치유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 시작하지만  

현실에선 이 책과 같이 쉽게 상처를 치유하진 못할 것이다.  

나같은 경우에도 예전의 괴로웠던 기억들이 불쑥불쑥 떠올라 힘든 순간들이 종종 있는데  

내 머리 속의 괴로운 기억들을 완전히 지워내지 않는 다음에야  

평생 괴로운 기억들과 함께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다만 과거의 그 순간들을 받아들이고 자신을 더 이상 괴롭히지 않는 것만이 상처를 아물게 하는  

방법인데 이 책에서처럼 정신과 치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기욤 뮈소의 매력은 역시 흠뻑 빠져들게 만드는 흡입력 있는 문장과 잠시도 쉬어갈 수 없는  

시간을 넘나드는 사건의 전개,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뜻밖의 반전과 결말이 아닐까 싶다.  

영화로 만들기에 딱 맞는 그의 작품들이 아직 영화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한 번 손에 잡으면 쉽사리 놓을 수 없는 그의 작품들의 매력은 계속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