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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
오츠이치 지음, 김수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미스터리 장르의 자칭 마니아인 나지만 공포나 괴기소설 쪽에는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물론 그쪽 분야도 내가 좋아하는 장르라 영화로는 무수히 보았지만
이상하게 책으로는 읽을 욕구가 그다지 생기지 않았다.
미스터리 마니아들 사이에 오츠이치라는 작가의 이름이 회자될 때에도
그냥 일본의 엽기적인(?) 작가가 등장했구나 하는 정도의 생각만 가졌을 뿐
읽을 엄두는 나지 않았는데 우연찮게 이 책을 집어들자 완전히 빠질 수밖에 없었다.
총 10편의 단편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첫 번째 단편부터 나를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첫 번째 단편인 'SEVEN ROOMS'는 제목 그대로 영문도 모른 채
7개의 감옥이 있는 곳에 끌려 온 남매의 얘기였다. (나만 '올드보이'를 연상한 건 아마 아닐 것 같다.
참 '큐브'도 비슷한 설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기절했다가 눈을 떠 보니 사방이 콘크리트로 된 사각형의 방이라면 황당하면서도 공포스러울 것이다.
매일 빵 한 조각과 물만 넣어주는데 방들이 작은 도랑으로 연결되어 있어 몸집이 작은 동생이
옆방을 오가며 총 7개의 방이 있고 한 방을 제외하곤 여자들이 갇혀 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다들 영문도 모른 채 감금되어 있는데 충격적인 건 범인이 한 명씩 차례로 죽여 도랑을 통해
버린다는 점이다. 이런 끔찍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정말 미쳐버릴 것 같은데
마지막의 안타까운 결말이 가슴을 저미게 만들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의 공포를 남매와 같이 경험하는 느낌이 들 정도의 전율이 일었던 작품이었다.
부부간의 불화가 아이를 어떻게 망가뜨릴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 'SO-far',
애인을 죽이고도 자기가 살인을 하지 않았다고 세뇌를 하며 똑같은 일상을 반복하는
살인자의 코믹한(?) 모습을 보여준 'ZOO', 인류가 전멸하고 유일하게 살아남은 남자와
그가 만든 로봇이 죽음의 의미가 뭔지에 대해 알아가는 '양지의 시'까지
매 작품마다 독특한 설정으로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말하면 뭐든지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소년의 얘기인 '신의 말'은
정말 함부로 말을 해선 안 된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게 했다.
그런 능력을 가지면 뭐든 맘대로 할 수 있으니 좋을지 몰라도
이 책의 소년이 저지르는 끔찍한 행동들을 생각하면 꼭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았다.
쌍둥이임에도 구박받는 딸과 사랑을 독차지하는 딸의 대비를 극명하게 보여줬던 '카자리와 요코'는
종래 '콩쥐 팥쥐' 등 계모의 구박을 받는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낸 작품이었다.
'Closet', '혈액을 찾아라'는 비교적 추리소설의 형식에 가까운 작품인데
범인들의 교묘한 트릭이 돋보이는 작품이었고, '차가운 숲의 하얀 집'은 시체로 만든 집이라는
잔혹한 내용을 담고 있음에도 왠지 동정과 공감이 갔던 작품이었다.
대망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떨어지는 비행기 안에서'는 납치를 당하는 비행기 안에서 벌어지는
얘기인데 보다 편하게 죽을 수 있는 안락사 주사제를 두고 흥정을 벌이는
남녀와 뜻하지 않는 반전이 유쾌하게 그려진 작품이었다.
이렇게 10편의 단편들이 어느 하나 손색 없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오랜만에 색다른 세계를 여행한 듯한 느낌이 드는 단편집이었다.
오츠이치의 기발한 상상력의 세계에 풍덩 빠질 수밖에 없었는데
그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드면서도 어딘가 아련하게 아픔이 느껴지는 단편들을 읽고 있으니
따분한 일상에서 벗어나 스멀스멀 올라오는 묘한 쾌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게 바로 진정한 호러 장르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