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시체의 죽음
야마구치 마사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는 기이한 현상들이 발생하던 중 장의사인 할아버지가 유언장을 공개한다고  

하자 펑크족 그린은 애인 체셔와 함께 발리콘가가 있는 툼스빌로 간다.

하지만 그곳에서 그를 기다리는 것은 죽음과 시체들의 부활인데... 

 

지금까지 나름 수많은 설정의 추리소설들을 읽어봤지만 이 책만큼 독특한 설정은 처음이었던 것 같다.  

시체들이 다시 살아난다면 범인이 살인을 통해 달성하려는 계획이 실패했다고 할 수 있는데

(되살아난 시체가 범인이 누군지를 지목하면 그만이니까...ㅋ)

이 책에선 그렇게 단순하게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

피해자들의 시체가 되살아나긴 하지만 범인이 누군지를 모르고

탐정이라 할 수 있는 그린처럼 자신의 죽음을 숨기는 존재도 있으니

발리콘가에서 연쇄살인사건이 벌어지지만 미궁에 빠지고 만다.

특히 유산 상속과 관련해 유언의 효력 문제나 시체에게 각종 법적인 권리가 있는지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 ㅋ  

 

기본적으로 복잡한 가족간의 갈등이 배경이 되고 있는 점은 여러 고전 추리소설의 설정과 유사한데  

살인이나 죽음이 다른 소설에선 극적이며 충격적인데 반해 이 책에선 시체들이 되살아나 돌아다녀서

사람이 죽어도 별 감흥이 안들 정도로 죽음이 일상적이라 할 수 있었다.

특히 등에 칼이 꽂힌 채 돌아다니는 시체의 존재나 시체인 사실을 엠바밍으로 숨겨서 
애인인 체셔의  

접근도 외면할 수밖에 없는 그린의 상황 등을 통해 심각해야 할 죽음이 코믹하게 표현되었다.  

그리고 죽어도 되살아날 수 있다면 절대 화장을 할 수 없겠지...ㅋ

 

시체의 부활이라는 점만 빼면 다른 본격 추리소설과 비슷했다.

밀실 등 추리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트릭을 비롯해 좀비 탐정 그린이 발리콘가의 살인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흥미롭게 그려지는데 겉으로 드러난 면만 보면 죽음을 좀 희화화한 것 같지만

오히려 죽음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접근이 돋보였다.

물론 이 책에서처럼 시체가 되살아난다면 죽음의 의미가 반감되겠지만

죽음은 모든 생명체가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런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죽음이라는 종착역이 있음에도 마치 삶이 영원히 지속될 것처럼 삶을 낭비하는  

수많은 살아 있는 시체들에게 삶의 의미를 일깨워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미국의 장례문화를 비롯해 사람이 죽은 후의 처리절차와

죽음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자세를 여러 관점에서 잘 보여주었다.

일본 작가임에도 미국을 무대로 한 살인사건과 죽음을 이기고(?) 부활한 시체들이라는  

독특한 설정으로 데뷔작임이 믿기지 않을 정도의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역시 신인일 때의 신선한 감각이 기발한 작품들을 만들어내는 게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