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볼라 밀리언셀러 클럽 107
기리노 나쓰오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기억상실인 채로 오키나와의 밀림 속을 헤매던 청년은 마찬가지로 기숙사에서 탈출한  

또래의 청년 아키미쓰와 만나 긴지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이후 아키미쓰와 긴지는 우연히 알게 된 편의점 알바생 미카의 집에 빌붙어 살기 시작하는데...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소재로 삼아 적나라한 현실을 잘 그려내는 기리노 나쓰오가  

이번에는 사회에 제대로 정착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도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생전 처음 보는 남자가 붙여 준 이름을 좋아라 하며  

아키미쓰를 따라다니는 긴지와 부유한 집안의 골치거리인 아키미쓰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요즘 심각한 문제인 청년실업 문제가 절로 떠오른다.  

아예 취업을 포기하는 니트족이나 알바 등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프리터족이 늘어나고 있는데  

막상 이런 문제를 해결할 근본적인 대책이 없다는 게 문제다.  

정부에서 청년실업 해소책이라고 내놓는 인턴 등은 일시적인 비정규직에 불과해  

수많은 청년실업자들에게 아무런 희망을 주지 못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니트족과 프리터족 등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꿈과 희망이 없는 그들에게 비정한 세상은 단지 원망의 대상이 될 뿐이다.  

거기서 각종 범죄 등이 생겨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것이다.

 

사실 기억상실 상태인 긴지가 주인공이라 긴지에게 정말 엄청난(?) 과거가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예상 밖에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였다.

긴지가 기억상실이 될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생각해보면 쉽게 남의 일이라 말할 수 없을 것 같았다.  

가정이 바로 서야 여러 사회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인데  

현대 사회의 가정은 오히려 모든 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는 것 같아 정말 씁쓸한 기분이 들었다.

 

한편 긴지에 비하면 훨씬 나은 조건임에도 아키미쓰는 자신을 눈엣가시로 생각하고  

오키나와의 기숙사에 집어 넣은 집과 완전히 인연을 끊는다.  

그런 후 자신의 뛰어난 외모를 이용해 호스트로서의 삶을 시작하는데  

아키미쓰를 더 망치게 하는 건 뜻밖에도 사랑이었다.

자기만큼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랑해선 안 되는 여자를 사랑하게 되면서 아키미쓰는 
처절한 대가를  

치르게 되는데 왜 저렇게 밖에 살지 못하는지 한심스런 생각이 들었지만 한편 안타까운 맘도 들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두 주인공 긴지와 아키미쓰가 요즘 취업을 못하는 청년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이라  

할 수는 없지만 그들 나름의 애환이 잘 그려진 것 같았다.  

아무리 어려운 현실이라도 좌절하지 않고 노력하면 행복한 삶이 기다린다는 그런 비현실적인(?)  

어른들의 쉽게 하는 말을 하고 싶진 않지만 그렇다고 하나뿐인 자기의 삶을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포기하고 방치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싶다.

소중한 자기 인생을 낭비하는 것만큼 자신에게 못할 짓은 없을 테니...

그나마 긴지와 아키미쓰 두 사람간의 끊어질 듯 끊어지지 않는 우정(?)이  

이 책에 등장하는 한가닥 희망이라면 희망일 것 같았다.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덮는 순간 정말 답답한 느낌이 들었는데

긴지와 아키미쓰처럼 세상을 정처없이 부유하고 있을 수많은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되찾을 그런 세상이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