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하고 독한 쇼펜하우어의 철학읽기 - 쇼펜하우어의 재발견
랄프 비너 지음, 최흥주 옮김 / 시아출판사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까칠하기로 명성이 높은(?) 철학자 쇼펜하우어에 대해선 솔직히 아는 바가 별로 없었다.  

염세주의적인 독설가란 정도 외엔 그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론 이런 까칠한(?) 인물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물론 좋아하진 않는다. ㅋ)  

과연 그가 어떤 철학자였는지 그 정체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쇼펜하우어에 대해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저자가 자신의 연구 결과와  

그에 대한 논거로 쇼펜하우어의 글을 인용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10가지의 주제에 대해 그의 철학관을 잘 설명하고 있다.  

물론 철학이라는 게 좀 추상적이고 난해한 학문이 되어서 쉽게 머리에 들어오진 않지만  

쇼펜하우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았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쇼펜하어는 자부심이 대단한 사람이었다.

자신을 거의 천재라 생각하면서 그런 자신을 알아주지 못하는 보통 사람들에 대한 원망감이  

은연중에 드러냈다. 사람들이 무능력을 겸손으로 위장한다고 노골적으로 말할 정도로  

그는 자신의 능력에 확고한 자부심이 있는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자신은 그다지 유명세를 떨치지 못하는 반면 별 볼 일 없는(?) 피히테, 셀링, 헤겔이  

엄청난 유명세와 위대한 철학자로 대접받는 것에 대해 분노하는데  

그동안 철학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대접받는 헤겔 등을 까대는(?) 그의 지적은 좀 충격적이었다.  

헤겔이 단지 정치적인 교수에 불과하고 괜히 말만 어렵게 글을 썼을 뿐 알맹이는 없다는  

그의 비판은 변증법 등으로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헤겔을 새롭게 보게 만들었다.

 

지독한 여성혐오자이기도 했던 쇼펜하우어가(물론 그는 평생 독신이었다.)  

결혼 제도 자체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단지 행복한 결혼이 드물다고 생각했고  

결혼의 주목적이 현세대인 부부를 위한 것이 아닌 다음 세대인 자식들을 위한 것으로 보았으며  

여성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요즘을 그가 살았다면 바로 매장당하지 않았을까...ㅋ)

 

사실 이 책은 쇼펜하우어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아는 상태에서 봐야 그 맛을 제대로 음미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사전 지식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좀 어려운 책이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이해하긴 어려웠지만 쇼펜하우어라는 사람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톡 쏘는 블랙 유머의 달인에다 나름 자신의 주관이 뚜렷한 카리스마의 소유자이고  

어떻게 보면 안하무인에 독불장군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돈과 권력을 위해 철학을 하는 사람이 아닌 순수하게 학문과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결코 타협을 하거나 타인의 비위를 맞추거나 사실을 포장할 줄 몰라서 많은 적(?)을 만들었지만

자신의 소신을 지킬 줄 아는 사람이었다. 이 책을 통해 조금은 독하지만 악의가 담기진 않았던  

쇼펜하우어의 진면목을 새롭게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