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발견의 기술 - 상상, 통찰, 직관의 마케팅
황민우 지음 / 마젤란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블루오션 전략' 열풍이 불어닥친 이후 기업들은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블루오션 찾기에 혈안이 되었다.  

이미 다른 회사들이 선점하고 있거나 출혈경쟁 중인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아무도 차지하지 못한  

시장인 블루오션을 찾아내어 선점한다면 당분간의 영화는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블루오션이 아무 눈에나 쉽게 발견될 수 있는 거라면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블루오션 전략'에서도 나름의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어 이를 통해 조직의 가치 혁신을 달성할 순  

있지만 이 책에서 그토록 갈망하는 블루오션을 찾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시장 발견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 이 책도 새로운 시장을 어떻게 발견할지  

그 방법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먼저 시장 발견을 위해 마케터가 가져야 하는 능력으로 상상력과 통찰력, 창의력을 제시한다.  

감성의 영역에선 드라큘라를 연상시키는 와인 브랜드 '드라큘라의 피'의 상상력이 돋보이고,  

이성의 영역에선 엘리베이터 속도에 불만을 없애기 위해 거울을 설치한 오티스의 통찰력이 빛났다.  

상상력과 통찰력이 기반이 된 직관력이 잘 발휘된 사례로는 세계적인 경제불황을 이용한  

현대자동차의 '실직자 보장 프로그램'을 들 수 있었다.

 

새로운 시장을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틈새시장 공략 만큼 접근하기 쉬운 방법은 없을 것이다.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잘 살펴 그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것이  

바로 틈새시장 공략 비법이라 할 것이다.  

특히 요즘에는 고객의 시간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식이 많이 사용되는데  

오전 시간에 방문하는 고객에게 금리나 수수료에 혜택을 은행들의 마케팅은  

오후에 고객이 몰리는 것을 해소하는 효과도 가져와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일시적인 유행에 반응하기 보단 장기적인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하는데  

프로스펙스가 키에 민감한 부모들을 감안해 내놓은 성장호르몬 촉진 기능성 운동화 등은  

바로 쉽게 변하지 않을(?) 외모지상주의와 부모들의 노파심을 잘 활용한  

틈새 시장 공략의 성공 사례라 할 수 있었다.

 

기존 시장을 확대하는 방법으로는 서로 다른 업종 간의 제휴전략으로

각종 포인트나 할인쿠폰 혜택을 통해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내는 방법은  

전혀 무관한 듯 보이는 업종간에도 시너지 효과를 낳을 수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그리고 새로운 상품의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선 선도력, 전파력, 구매력 중  

어느 요소에 비중을 둘지를 잘 판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선도력은 대학생 계층, 전파력은 중, 고등학생, 구매력은 직장인층에서 높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마케팅시 이를 잘 고려해야 시장 확대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 소비자의 기억 속에 존재감을 심고, 과거의 추억을 자극하는 등의 방법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들이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유망시장을 선점하는 방법으로 선도력, 전파력, 구매력을 모두 갖춘  

오피니언 리더들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 국제화시대에 발맞춰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이나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에듀테인먼트에 목마른 키덜트족을 겨냥한 마케팅 등이  

소개되고 있는데 현재 및 미래의 유망시장을 미리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할 것 같았다.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는 것은 모든 기업이 간절히 원하는 일이다.

이에 대해 수많은 책들이 나름의 방법을 제시하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보기엔 특별한 왕도가 있는 것 같진 않다.  

이 책에서 말하는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이 원동력인 것 같지만  

이를 키우는 일이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동안 주입식 교육에 찌들었던 우리가 갑자기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진 않을 테니...

다만 지금부터라도 이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면  

분명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세상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면 이 책에서 말하는 틈새시장, 기존 시장 확대, 미래 유망 시장을 찾아내는 게  

불가능한 것만은 아닐 것이다. 새로운 시장을 찾기에 혈안이 된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찾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면서 안목을 키워주는데 나름대로 도움이 되는 책이라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