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발견의 기술 - 상상, 통찰, 직관의 마케팅
황민우 지음 / 마젤란 / 2009년 11월
품절


시장을 발견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 종사자의 지적 역량이다.

시장 발견을 위한 마케터의 지적 역량은 '3i'로 요약할 수 있다.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이 그것이다.

일반적으로 상상력은 감성의 영역에서, 통찰력은 이성의 영역에서, 그리고 직관력은 이성과 감성의 조화에서 발현된다.-15-16쪽

마케팅의 관점에서 통찰력이란 현상이나 사물을 재해석하는 능력이고, 무에서 유가 아니라 유에서 '새로운' 유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21쪽

필자는 주저 없이 "마케팅이란 사람들 간의 이해관계에 대한 함수"라고 말할 수 있다.-28쪽

틈새시장의 발굴과 진입은 3t를 잘 고려해야 한다. 적절한 아이템을 가지고 예상고객에게 적기에 제공해야 한다. 적절한 아이템이란 고객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62쪽

바야흐로 지금은 시장점유율보다 고객의 시간점유율을 높여야 하는 경쟁상황이 도래했다. -70-71쪽

기업이건 소규모 자영업체이건 간에 이제는 시점 마케팅이 아니라 시간 마케팅을 해야 한다.시간대별 고객 맞춤화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것이 곧 경쟁에서 승리하는 지름길이며 고객의 유한한 시간을 누가 더 많이 차지하는가가 그토록 고대하는 시장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76쪽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시장 확산성의 평가 기준은 제품의 '선도력', '전파력', '구매력'이 될 수 있다.-152쪽

기업들은 명심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기억 창고에 침투하여 뭔가를 끄집어내고 그걸 감각과 결부시켜야 한다는 것을. -171쪽

시장을 주도할 게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주도하고, 시장에 순응할 게 아니라 소비자의 '이성'에 순응해야 한다.-177쪽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고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심미성, 상징성, 오락성이라는 감성 소비의 세 요소 중 하나를 반드시 충족시켜야 한다.-18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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