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나라 작가들의 소설들을 읽어봤지만 사실 중국 작가의 작품은 거의 읽은 적이 없다.  

삼국지 같은 고전은 누구나 한 권 쯤은 읽었을 테고, 김용 등의 무협소설이나 경요 등의 로맨스 소설을  

읽어본 사람도 있겠지만 나는 이상하게도 중국권 작가의 소설은 접할 기회가 없었다.  

나름 소설책도 많이 읽는 편인데 이상하게도 기회가 닿지 않았다.  

그러던 중 중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불리는 위화의 이 책을 우연한 기회에 선물받게 되었다.

 

내용은 책 제목 그대로 허삼관이란 남자가 피를 팔아 삶을 이어가는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매혈기라는 제목만 봤을 때 우리로 치자면 신장을 파는 상황에 처한 남자의 얘기라고 생각했다.

사실 허삼관이란 남자가 피를 팔게 되는 상황들을 보면 정말 절박했던 상황도 있었지만  

황당한 상황도 없지 않았다.

허삼관이 처음 피를 팔게 된 것은 단지 피를 파는 게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유였다.  

사실 피라는 것이 항상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지나치지만 않으면 피를 뽑는다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도 좋은 것인데 돈까지 벌 수 있다니 허삼관이 혹했던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었다. 그런 피같은 돈을 허삼관은 결혼자금으로 사용한다.  

바로 마을에서 한 미모하던 허옥란을 아내로 맞기 위해 투자하는데  

피 같은 돈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듯 했다.

 

이렇게 허옥란과 결혼한 이후 허삼관은 일락, 이락, 삼락의 삼형제를 두면서 평탄한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일락이가 허옥란이 허삼관과 결혼하기 전 혼담이 오고갔던 하소용을 쏙 빼닮으면서  

마을 사람들이 한 마디씩 해대는 데 허삼관도 의심이 들어 진실을 허옥란에게 추궁한 결과  

일락이 자신의 친아들이 아닌 사실을 알게 된다.

이때부터 불륜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허삼관의 일락에 대한 냉대가 시작되는데  

같은 남자 입장에선 충분히 이해할 만했다.

그럼에도 허삼관의 냉대는 단순히 일락을 자신의 친아들인 이락이나 삼락이와 다르게 대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아 그의 넓은 아량(?)에 감탄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아내가 과거의 남자와의 사이에 아이를 갖고 결혼해서  

자신의 아이가 아님이 밝혀졌다면 분명 사생결단이 일어나 허옥란과 일락은 당장 쫓겨났을 것이다.  

하지만 허삼락은 신세타령은 하지만 허옥란과 일락을 완전히 내치지는 않는다.

심지어 일락이가 출생의 비밀을 안 이후 사고를 치고 가출을 하자  

그동안의 정 때문에 일락이를 품어안는다.  

피 하나 안 섞인 아들을 위해 자신의 피를 팔기까지 하는 허삼관의 모습은  

정말 보통 남자가 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닐 것이다.

 

이런 허삼관의 행동에 당연히 일락은 자신의 친부인 하소용을 부정하고  

허삼관을 정말 친부인 것처럼 따르기 시작한다.

동양 문화권에선 핏줄을 엄청 따지는데, 자신의 아내가 예전 남자와의 사이에 임신하여  

자신의 아이로 만든 일락이는 그야말로 자신을 '자라 대가리'로 만든 것임에도 이를 받아들인  

허삼관의 모습은 혈연을 뛰어넘어 부정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었다.

특히 후반부에 일락이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처하자 자신의 목숨까지 걸고  

피를 파는 모습은 진정한 아버지의 사랑이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허삼관과 그의 가족을 통해 진정한 아버지가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가족이란 게 어떤 건지  

잘 보여준 이 책은 중국이라는 나라가 어떤지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었다.

특히 문화대혁명 시기에 살벌했던 모습, 자기 어머니까지 비판하게 하는 모습은  

마오쩌둥 시대가 어떠했는지를 실감나게 보여주었다.

그리고 허삼관과 허옥란, 그리고 '락'자 돌림의 삼형제가 펼치는 코믹하면서도 
슴 뭉클한 사연들은  

가슴에 와닿으면서 싶게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마치 내가 허삼관 등이 된 듯 

소설 속 인물들과 같이 호흡하며 웃고 울었던 것 같다.

그동안 중국의 소설과는 별로 안 친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위화라는 작가의 명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중국 소설의 아기자기한 매력에 푹 빠져들게 만들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