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 이덕일의 한국사 4대 왜곡 바로잡기
이덕일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정조와 심환지간에 주고 받은 서찰이 발견되어 그동안 정조와 심환지를 비롯한 노론 세력간의  

관계가 서로 대립만 한 것이 아닌 협조하는 관계이기도 했다고 여러 매스컴에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다.  

'조선왕 독살사건'과 드라마 '이산'을 통해 정조와 노론간의 관계가 공존할 수 없는 관계이고,  

특히 노론은 정조를 제거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었다고 알았는데  

정조와 심환지간에 그동안 몰랐던 그들만의 비밀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과연 정조와 심환지가 언론에서 얘기하는 것과 같이 밀월 관계였는지에 대해선 의문이다.

 

'조선왕 독살사건'으로 대중 역사서의 지평을 연 이덕일의 신작인 이 책은  

우리 주류 사학계의 정체를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있다.

우리가 아무 비판적 사고 없이 당연한 진실로 받아들이고 있었던 4가지 사실이 사실은 왜곡되었고,  

그것이 일제 식민사관의 대표자인 쓰다 소우키치의 제자이자 한국 사학계의 거두라 불리는 이병도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저질러지고 있는 만행이란 사실이 충격적이었다.

 

저자는 한국사 4대 왜곡으로 한사군의 한반도내 존재 여부, 삼국사기 초기기록의 조작 여부,  

노론의 조선후기 역사왜곡, 독립군의 항일 무장투쟁사 외면을 들고 있다.

낙랑, 임둔, 진번, 현도의 한사군은 고조선을 멸망시킨 한나라가 고조선의 영역 내에 설치했고  

특히 낙랑이 평양에 위치했다는 걸 사실로 알았는데 이 책에선 그것이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고

한다.  

여러 사서들과 유적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면  

낙랑군은 중국 창려현 지역에 있었음이 훨씬 설득력 있는 주장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반도내에 한사군이 있었다는 주장을 펼치는 것은  

일제의 식민사학자들의 주장을 그대로 따르는 것과 같았다.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나오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고대사 부분을 부인하는  

주류 사학계의 입장도 정말 이해가 안 되었다.

우리의 사서 내용은 별 이유 없이 믿지 못하겠고 중국 사서 내용만 믿겠다는 태도는  

그야말로 사대주의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가 삼국의 초기 역사를 부인함으로써 중국의 동북공정이나  

일제의 임나일본부설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정말 통탄할 지경이었다.

 

노론의 조선 후기 역사왜곡은 결국 지금 주류 사학계의 역사왜곡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고 할 수 있었다.  

박은봉의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에서도 나온 이이의 십만양병설이나  

송시열이 북벌론자라는 주장, 상공업 중심 개혁을 노론이 주도했다는 주장은 

모두 노론을 미화하고 다른 당파를 폄하하기 위한 역사왜곡에 지나지 않았다.

특히 정조어찰첩의 등장으로 정조와 노론간의 관계를 다시 보려는 태도는  

노론사관과 식민사관을 이어받은 주류 사학계의 입장이라 할 수 있다.  

정조와 심환지간의 어찰첩은 정조와 심환지간에 핫라인이 설치되어 있었다는 사실에 불과하다.  

그것을 확대해석해서 심환지가 정조에게 우호적인 신하였다고 보는 것은  

나무만 보고 숲은 못 보는 우를 범하는 것으로 할 수 있었다. 

어찰을 보내기 전과 후의 심환지의 태도를 보면 노론 세력은 끊임없이 정조의 정책에 반대하고  

정조를 제거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었다.  

정조의 급작스런 죽음을 볼 때 독살설이 단순한 음모론이 아닌 개연성이 있는 주장임은  

어찰첩의 발견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독립운동사 말살정책은 친일파 제거와 역사 바로 세우기를 하지 못한  

남한 정부와 후손들의 잘못이라 할 것이다.

가정은 물론 모든 것을 버리고 나라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투사들이 
쓸쓸히 죽음을 맞도록  

내버려둔 것에 대해선 정부와 국민들 모두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았다.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에 맞서 동북아역사재단 등을 만들어 역사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국민의 세금을 들여 만든 단체들이 식민사관의 후예들에 의해  

오히려 동북공정과 역사왜곡에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은 정말 충격과 분노를 느끼게 만들었다.

우리의 역사를 보면 늘 외세에 대한 사대세력 때문에 나라가 부패하고 백성들이 도탄에 빠진 것을  

잘 알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세력이 바로 조선 후기 노론 세력과 일제 시대 친일파라 할 수 있는데  

해방이 되고 민주주의 정부가 선 지 반 세기가 지난 지금에도 그들의 후예들이

여전히 대한민국 주류 세력으로 기득권을 놓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역사 마저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왜곡하고 있어  

우리가 중국이나 일본의 역사왜곡을 비난할 입장이 아닌 것 같았다.  

우리 내부부터 제대로 바로잡는 것이 우선인데 막강한 학문 권력 앞에 힘겹게 투쟁하고 있는  

저자와 같은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게 작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