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51가지 진실
도나 헤클러 외 지음, 손은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마케팅에 있어 브랜드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엄청난 정보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상품 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기 보다는  

브랜드 이름만으로 상품을 신뢰하고 구입하는 상황이기에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것이 모든 기업의 희망사항이지만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의 비결을 51가지로 정리한 이 책은

브랜드를 관리하는데 있어 우리가 잘못 알기 쉬운 진실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잘 설명하고 있다.

먼저 브랜드 관리를 단순히 마케팅 부서만 담당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마케팅에 신경을 쓰지만 마케팅을 하나의 전문분야라는 인식은 아직 부족한 것 같다.

그래서 마케팅 부서의 직원들이 바뀔 때마다 마케팅 전략이 바뀌곤 하는데  

이것은 브랜드 관리에 있어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브랜드라는 것은 일관된 이미지를 반복해서 소비자의 뇌리에 심어줘야 하는데  

브랜드 정체성 자체가 흔들린다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실패하기 쉽다.

특히 마케팅 전략 중 흔히 사용되는 저가전략은 단기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는 몰라도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는 오히려 치명적인 악수를 두는 것과 같다.  

원래 가격보다 저가로 팔리는 브랜드라면 그다지 가치가 있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안 들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정서적 애착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소비자의 마음 속을 파고들어야 한다.

특정 브랜드만을 고집하는 충성고객을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그런 충성고객을 많이 확보한 브랜드는 어떤 어려운 상황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역시 좋은 브랜드 포지셔닝이 되어야 한다.

사용하기 쉽다는 이미지의 애플 컴퓨터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좋은 브랜드 포지셔닝을 하고 나서 종종 브랜드 확장의 유혹을 받곤 하는데  

이는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이미 특정한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를 가지고 다른 분야로 진출하려 한다면  

다른 분야에서의 실패는 물론 기존에 가지고 있던 브랜드 이미지마저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서비스 브랜드 같은 경우 고객들을 직접 상대하는 직원들이 곧 브랜드의 얼굴이라 할 수 있다.  

음식점이나 영화관 등은 물론 병원 등 전문직 업종에서도 고객을 대하는 직원들의 태도가  

어떠느냐 하는 것이 곧 그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인상을 좌우한다.

서비스 브랜드의 경우 직원들이 브랜드 정신을 이해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브랜드 관리에 관한 중요한 51가지 진실을 사례를 통해 잘 담아낸 이 책은  

마케팅의 고진인 '포지셔닝'의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브랜드를 관리하는데 있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대상이 브랜드라 기업이나 마케팅 업무에 관련된 사람만 관심이 있을 내용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개인도 기업처럼 자신이라는 브랜드를 잘 관리해야 하는 세상인 점을 생각한다면

자신이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준 책이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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