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
커리드웬 도비 지음, 엄일녀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재정권 대통령의 전속 화가, 이발사, 요리사는 갑작스레 쿠데타가 발생하자 쿠데타 세력에 의해  

감금당하지만 곧 쿠데타 세력의 두목을 위해 그전에 하던 일을 그대로 하기 시작하는데...

 

독재자를 위해 일하던 화가, 이발사, 요리사를 주인공으로 하여

이들이 겪게 되는 일들을 통해 권력과 욕망의 모습을 잘 보여주었다.

처음 대통령이 실각하고 쿠데타 세력에 의해 감금을 당하자  

순간 당황하던 세 사람은 곧 일상적인 모습을 되찾는다.

특히 요리사는 바로 두목의 입맛에 맞는 요리를 대령한다.

그는 어떤 세상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처세술을 갖춘 사람이었다.

이발사는 그 와중에 형의 애인이었던 여자를 만나게 되지만

그도 역시 새로운 두목에게 대통령에게 했던 것과 똑같은 서비스를 해준다.  

화가의 경우 만삭의 아내와 떨어지는 바람에 걱정을 하지만 두목의 초상화를 이상적으로 그려낸다.

1부에선 이렇게 요리사, 이발사, 화가가 새로 바뀐 권력에 적응하는 과정을 번갈아 가면서 그려낸다.

 

2부에선 이발사, 요리사, 화가의 소중한(?) 여자들의 얘기가 펼쳐진다.

이발사의 경우 형의 약혼자였던 여자인데 새로 정권을 장악한 두목의 여자가 되어 있다.  

그렇지만 죽은 형과의 추억을 기억하며 동생인 이발사에게 접근한다.

화가의 아내는 언제 화가와 결혼했는지 완전히 지워버린 사람처럼 화가의 접근을 외면한다.  

그녀에겐 애당초 화가라는 존재는 큰 의미가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충격적인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다.

요리사의 딸은 어머니를 놔두고 바람을 피우던 아버지를 경멸하면서도 아버지를 찾아간다.

 

3부에선 다시 이발사, 요리사, 화가의 시점으로 돌아오는데

권력에 순응하던 이발사가 반항을 하고 화가는 아내가 자신을 외면한 이유를 알게 되며,  

요리사는 딸과 화해를 하게 된다.

 

권력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권력자를 즐겁게(?) 했던 요리사, 화가, 이발사의 시점에서 바라본  

권력의 허망함과 위선, 배신 등이 세 명의 시점을 번갈아가면서 잘 엮어낸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실각한 대통령이나 새로 권력을 장악한 두목이나 모두 정당한 권력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라  

단지 권력을 차지한 사람들에 불과했다. 그런 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했던 세 명의 남자들에게도  

실 누가 권력을 잡았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는 일이었다.

그들에겐 정치적인 판단 같은 건 그다지 의미가 없었고 단지 자신들의 일을 하는 것 뿐이었다.  

물론 마지막에 이발사는 형의 약혼자를 만나면서 큰 사고(?)를 치지만 그건 정치적인 신념에 의한  

행동이라기보단 죽은 형과 형의 약혼자와의 관계로 인해 야기된 행동인 것 같다.

무엇보다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권력자의 위선은 우리가 늘 겪어 온 일이기에 쉽게 공감할 수 있었다.  

아마도 우리네 권력자들이 저지른 추악스런 일들 중 우리에게 공개되지 않은 것도 많을 것이다.

권력자들의 추악한 모습과 그들 주변 사람들의 권력에 대한 태도, 그리고 얼키고 설킨 인간관계 속에  

드러나는 어긋난 욕망의 단면을 독특한 구성을 통해 잘 그려낸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