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마케팅은 과거 유료였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하게 제공하고 그 대신 소비자의 관심과 시장의 명성,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해 관련 영역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5쪽
공짜마케팅에서 제공되는 공짜 선물은 대개 두 가지의 중요한 특성을 지닌다. 우선 상품이나 서비스, 조직에 대해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찾아내며, 돈을 주고 살 만한 가치를 느끼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또한 공짜 선물은 반드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닌 그보다는 사람들의 꿈을 이루어주는 것이어야 한다.-12-13쪽
기업은 왜 1+1 행사를 할까
첫 번째, 재고를 줄이기 위해 세일을 한다.
두 번째, 유통 업계에서 프로모션을 위해 세일을 한다.
세 번째, 기업의 신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경험시킨다.
네 번째, 인기 있는 품목에 자사의 비인기 품목을 끼워서 판다.
-86-88쪽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은 필수 요소인 것이다.-109쪽
공짜마케팅에도 원래 팔고자 하는 제품과 잘 연결되고, 타깃으로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공짜 상품을 선정, 부가적인 혜택을 주어야 한다.-149-150쪽
공짜마케팅에 성공하려면 가능한 한 충성고객에게만 공짜 혜택을 주어야 한다.-150-151쪽
공짜는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한 수단이다. 공짜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고객의 관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16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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