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 자살 노트를 쓰는 살인자,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2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로키 마운틴 뉴스의 살인 전담 기자인 잭 매커보이는  

경찰인 쌍둥이 형 션이 자살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다.  

형의 죽음을 계기로 전국 경찰관 자살 사건을 조사하던 중 형과 비슷한 사건이 있음을 알게 되고  

형을 비롯한 여러 건이 자살로 위장된 살인사건임을 밝히기 위해 FBI의 수사에 가담하기 시작하는데...

 

공포 및 스릴러 소설의 대가인 스티븐 킹이 집에 있는 불이란 불은 다 켤 정도로 무서우면서  

고전의 대접을 받을 만한 작품이라고 격찬한 이 작품은 정말 크라임 스릴러의 최고 작품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작품이었다.

'나는 죽음 담당이다'로 시작해서 마지막 장도 같은 구절로 시작하는데 스티븐 킹의 말대로  

독자를 바로 빠져들게 만드는 훌륭한 첫 문장으로 시작해 마지막도 수미일관하게 끝을 맺고 있다.

 

주인공인 살인사건 전담기자 잭은 형이 유언으로 남긴 문장이 애드가 앨런 포의 시의 한 구절이란  

사실을 깨닫고 다른 경찰관 자살사건도 유언에 애드가 앨런 포의 시가 사용되었음을 확인한 후  

자살사건이 아닌 연쇄 살인범의 소행임을 알게 된다.  

자신이 발견한 엄청난 사실로 수사를 재개시킨 잭은 FBI와 이 사건을 기사화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타협하여 FBI 수사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한편 윌리엄 글래든이라는 아동성애자인 범죄자의 행적이 나란히 등장하면서  

잭과 FBI가 범인을 추적해나가는 과정과 오버랩되면서 더욱 스릴 넘치는 긴박감을 주었다.

 

아동 내지 아동과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토막 살인사건과 이를 수사하다 사건이 미궁에 빠지자  

괴로워하며 포의 시 구절을 유언으로 남기고 자살로 위장당한 살인전담 형사의 살인사건 사이의  

관계를 밝혀낸 잭의 진념이 FBI를 움직이게 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잭과 FBI요원 레이철과의  

로맨스, 레이철의 전 남편 소슨과의 갈등, 특종보도를 위한 기자들간의 치열한 경쟁,  

수사에 참여하여 정보를 획득하려는 잭과 잭에게 정보를 주지 않으려는 FBI의 신경전까지

실제 사건의 수사과정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리얼리티가 이 작품의 장점이라 할 수 있었다.

 

애드가 앨런 포를 인용하여 이 책의 제목과 같이 '시인'이라 명명된 범인은 정말 고단수라 할 수 있었다.  

그것도 형사들을 상대로 살인을 저지르고 교묘하게 자살로 위장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추적하지 

못하게 철저하게 방어막까지 만들어 놓은 최고의 지능범 중 하나라 할 수 있었다.  

범인이 왜 그렇게 되었는진 알 수 없지만 그런 괴물, 악마들을 만들어내는 것에도 분명 이유가 있었다.

윌리엄 글래든의 경우만 봐도 어린 시절 성적 학대가 자신도 그런 아동성애자인 괴물로 만들어버렸다.  

그가 저지르는 끔찍한 범죄들은 물론 용서할 만한 것이 아니지만 그에게 어린 시절의 악몽이 없었다면

과연 괴물이 되었을까 생각해보면 아동을 상대로 범죄를 저지르는 자들은  

정말 다시는 세상에 못 나오게 할 정도로 처벌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범인을 추적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묘사하여 
범죄수사  

측면에서도 돋보이는 면을 보여준 이 작품은 FBI가 어떻게 수사를 하는지도 제대로 알게 해주었다.

마지막에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부분까지 크라임 스릴러로서의 묘미를 완벽하게 갖춘 이 작품은  

내가 그 동안 읽은 스릴러 내지 추리소설 중에서도 단연 최고의 작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었다.

지금까진 주로 일본의 작품을 많이 읽었는데 이 책을 통해 마이클 코넬리라는  

걸출한 작가를 알게 된 것도 성과라 할 수 있었다.

그의 다른 작품들도 이 작품에 버금가는 걸작인지 꼭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