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의 세계
온다 리쿠 지음, 권남희 옮김 / 북폴리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탑과 수로로 유명한 M마을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1년 전에 자신이 다니던 회사에서 갑자기 사라진 후 이 마을에 나타나 측량(?) 비슷한 걸 하면서  

여기저기 조사를 하고 다니던 이치가와 고로는 자신이 본 걸 모두 기억하는 남자였는데,  

미나즈키 다리에서 복부를 찔린 채 죽어 있는 것을 산책하던 다나카 겐조가 발견한다.

과연 이치가와 고로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노스탤지어의 마법사란 애칭으로 불리는 온다 리쿠의 이 작품은 신비한 마을에서 벌어진 
이치가와  

고로란 특이한 남자의 사망사건을 중심으로 마을과 남자에 얽힌 비밀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물에 빠져 죽을 뻔한 고양이 사건', '역 게시판 사건', '수국과 손수건 사건' 등 각 장마다 M마을에서  

벌어진 소소한 미스터리를 담아내면서 점점 마을의 비밀과 이치가와 고로의 죽음의 진실에 다가가는데

온다 리쿠 특유의 아기자기하면서 감칠 맛 나는 미스터리가 펼쳐진다.

 

게다가 온다 리쿠는 서술 방식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한다.

처음 시작하면서 '당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마치 독자가 M마을에 직접 가서  

사건의 진실을 조사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당신'이란 호칭을 싹 빼면서 그동안 주관적인 느낌을 주던 접근에서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건을 바라보게 독자들을 유도한다. 한 마디로 독자들을 자유자재로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가는데 역시 온다 리쿠라 할 수 있었다.

 

이치가와 고로는 역시 보통 인물이 아니었다. 자신이 본 것을 그대로 다 기억하는 특별한 재능을  

가졌는데 이런 재능이 있으면 시험 걱정은 전혀 없을 것 같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두 성취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런 재능이 한 편으로는 그를 괴롭게 만들었다.

우리가 하루 종일 보는 모든 것을 죽을 때까지 모두 기억한다면  

정보의 과다로 인해 분명 고통스러울 것이다.  

자신이 필요한 것만 기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보는 걸 모두 기억하는 건 그다지 좋은 일만은 아니다.  

인간에게 망각이라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 정신건강의 측면에선 훨씬 다행스런 일이라 할 것이다.

 

나중에 밝혀지는 M마을의 비밀은 사실 좀 예상밖이었다.

실제로 그런 일이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는데 마을 전체가 거대한 미스터리를 숨기고 있는 데다가  

이상한 기운(?)까지 품고 있어서 미스터리한 일들이 계속 발생한다.  

한 마디로 귀신(?) 들린 마을이라 할 수 있었는데 이 모든 것이 마을의 비밀을 사람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이에 미리 대처하지 않은 탓이 아닌가 싶었다.

 

신비로운 분위기의 마을에서 특별한 능력을 가진 남자가 죽은 사건을 다룬 이 책은  

온다 리쿠표 미스터리의 전형이라 할만 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너무 허탈한 느낌을 주는 결말이라 할 수 있다.

아기자기한 미스터리를 포석해놓고 좀 허망한 결말을 내놓아서 김이 빠지는 느낌은 어쩔 수가 없었다.

그리고 이치가와 고로의 동생 등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들었던 인물들이  

소모성 등장인물에 불과하게 되는 점은 개운한 뒷 맛을 남겨주지 못하고 뭔가 찝찝한 느낌을 주었다.

책 띠지에 온다 리쿠가 이 책을 스스로 자신의 문학세계를 집대성한 책이라 했는데  

마지막의 아쉬운 결말만 빼면 온다 리쿠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준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