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생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신경립 옮김 / 창해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동급생인 미야마에 유키코가 갑작스런 사고로 죽자 그녀와 친했던 

니시하라, 가오루, 가와이는 충격을 받는다.  

게다가 유키코가 임신해서 산부인과에 가던 길에 누군가에게 쫓기다가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니시하라는 자신이 유키코를 임신시켰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책감을 느끼며  

그녀를 쫓아갔던 미사키 선생을 추궁하는데...

 

얼마 전에 읽은 '백야행'에 이어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다시 들었다.

사실 요즘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이 쏟아져 나오는 상태라서 그의 책 가운데  

어느 책을 읽어야 할지도 고민이 되지만 선물받은 책인지라 먼저 읽게 되었다.

 

유키코가 임신했었다는 소문이 돌자 니시하라는 용감하게 자신이

유키코의 애인(?)이었다고 선언하며 미사키 선생을 공격하고 나선다.

요즘이야 워낙 청소년 임신이 흔한(?) 소재가 되어서 그다지 새로울 것도 없지만  

대부분의 남자들은 여자가 임신하면 이를 감당하지 못해 도망가거나 회피하려 들 뿐인데  

그래도 니시하라는 당당하게 인정한 점은 높이 살만했다.  

하지만 그것도 유키코에 대한 자책감에 비롯된 것이고 또 다른 진실을 숨기고 있었다.  

니시하라와 가오루, 가와이 3총사가 탐정 역할을 하며 유키코의 죽음의 진실을 밝히려 들자

미사키 선생이 교실에서 죽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학원 미스터리라 할 수 있는 이 책은 학원 미스터리가 결코 온다 리쿠의 전유물이 아님을 잘 보여준다.  

물론 온다 리쿠가 여성 특유의 아기자기한 얘기들을 담고 있어 보다 학원 미스터리의 진수를 보여 

준다고 할 수 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도 분명 학창시절에 누구나 겪었을 만한 소재들을 가지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후기에서 밝힌 것처럼 그 시절의 히가시노 게이고도 분명 반항아의 기질이 넘쳐났을 것 같다.  

이 책에서 나오는 교사들이나 학교에 대해 학생들의 부정적인 태도는  

대부분의 청소년기를 보낸 사람들이 공유하는 감정일 것이다.  

하지만 히가시노 게이고도 자신이 미움을 받을 차례가 되고 보니  

그 시절의 얘기를 다시 쓰기가 쉽지는 않았던 것 같다.  

어른이 되기 전에는 어른들의 일그러진 모습에 대해 맘껏 비판을 할 수 있었지만  

어느새 자신도 그런 어른이 되어 버린 씁쓸한 마음을 히가시노 게이고도 느꼈을 것 같다.

 

질풍노도의 시기라 할 수 있는 청소년기의 학교에선 역시 많은 사건, 사고가 발생한다.  

그것이 누군가의 기억엔 아련한 추억으로 남을 수도 있고,  

누군가의 기억엔 지울 수 없는 아픔으로 남을 수도 있다.

그런 학창시절을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이 책은

특히 주인공 격인 니시하라의 성장소설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예상치도 못한 유키코의 죽음과 자신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은 엄청난 시련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니시하라는 그런 사실에 당당하게 맞서며 시련을 이겨나간다.  

물론 그의 곁에 좋은 친구들이 있는 것도 큰 힘이 되었지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자신의 잘못이나 실수를 당당하게 인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모든 진실이 밝혀진 이후 니시하라의 모습은 분명 어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용의자 X의 헌신', '백야행'에 이어 세번째로 만난 히가시노 게이고.

이전의 두 책이 워낙 평도 좋고 사람의 맘을 뒤흔들 정도의 힘을 가진 책이었다면  

이 책은 조금은 가벼우면서도 소품 같은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미스터리로서의 재미와 성장소설로서의 싱그러움이 잘 묻어나

히가시노 게이고가 학원물에 있어서도 결코 온다 리쿠에 뒤지지 않는 이야기 솜씨를 가졌음을  

잘 보여준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