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해 웃다
정한아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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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달의 바다'로 문학동네작가상을 수상한 장한아의 단편들을 모은 책으로  

개인적으론 사실 우리 작가들의 소설은 많이 읽지는 않는 편이다.  

당연히 한국 사람들이 쓴 소설이 더 와닿고 정서적으로 더 공감이 가고  

재미도 있을 것 같은데 나는 왠지 좀 낯선 느낌이 든다.

내가 공감할 수 있는 얘기거나 내 주변에서 있을 만한 얘기라는 느낌보다는 좀 피상적인 느낌이  

드는 까닭에 아마도 우리 작가들의 소설들은 좀 어렵거나 추상적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신경숙, 황석영, 공지영, 김훈 등 여러 유명 작가들의 작품들은 내용도 알차면서  

잘 읽히는 책들이라 즐겨 읽고 있다.

 

'달의 바다'를 읽지 않은 상태에서 접하는 정한아의 첫 번째 단편집은

젊은 여성 작가 특유의 감수성이 묻어 나왔다. 총 8편의 단편이 실려 있는데  

먼저 '나를 위해 웃다'는 키가 엄청나게 자란 여자의 얘기였다.  

환영받지 못한 출생에다 평범한 사람들의 성장 속도를 훨씬 초과하여 산전수전 다 겪음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자세를 잃지 않는 여자의 태도가 어리석게 느껴질 정도였지면  

그런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이 더욱 돋보였다.

'아프리카'는 집창촌의 철거로 인해 오갈 데가 없어져도 아프리카를 꿈꾸며 희망을 잃지 않는  

소녀의 모습을, 할머니의 사랑의 사연을 담고 있는 '의자', 돈 버는 아내 대신 집안 살림을 하는  

아버지가 아내의 부정도 감싸주며 자전거로 태워주는 '댄스댄스', 중국에 있는 본사에서 겪는 비정한  

현실을 담은 '천막에서' 유부남과의 불륜 중에서 찾게 된 할머니와의 얘기를 담은 '휴일의 음악' 

등 8편의 단편은 우리 주변의 일상을 그리면서도 그 속에 숨겨진 삶의 의미를 찾아내고 있었다.

단편들 뒤에 문학평론가 차미령의 해설이 곁들어져 있어서 조금은 어렵고 난해한 느낌이 들지만  

정한아의 단편들을 다시 꼽씹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었다.

 

장한아의 단편들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의 얘기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과  

같다고 할 수 있었다. 특히 여성 작가라 그런지 주로 여자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여자들이 겪는  

여러 가지 애환과 섬세한 감정 묘사가 돋보인다고 할 수 있었다.

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 대부분이 나름의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지만  

절망에 빠지거나 삶의 무게에 짓눌려 허우적거리지는 않는다.

삶에 대한 희망과 긍정이 더욱 절실하게 필요한 요즘과 같은 시절에 

더욱 소금과 같이 빛나는 역할을 하는 게 바로 소설의 가치일 듯 하다. 

요즘 유행하는 막장드라마와 같은 강렬함 같은 것은 없지만 차분하게 들려주는 얘기가  

일상에 찌든 우리에게 잃어버린 여유와 잔잔한 미소를 가져다 주는 소설집이라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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