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 1
스제펑 지음, 차혜정 옮김 / 북스토리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삼국지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중국의 고전도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작가인 이문열, 황석영이 각기 10권짜리 전집을 출간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전이라 누구나 한 번 쯤은 책으로 보았거나 영화, 드라마 등으로 보았을 것이다.

나도 10권짜리로는 본 적이 없지만 3권짜리가 압축해(?) 놓은 버전은 본 적이 있다.  

그리고 게임으로도 크게 인기를 끌어서 삼국지의 기본 스토리는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재 영화로도 적벽대전 2편이 개봉되어 중국 영화 사상 최다 관객을 동원했고  

나도 적벽대전 1편을 보았는데 적벽대전은 삼국지에서 그야말로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적벽대전의 결과 위, 촉, 오의 삼국이 각각 천하를 삼분하는 삼국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제갈공명의 '천하 삼분지계'가 정확히 들어맞은 것이다.

 

1권에선 유비 삼총사가 형주의 유표에게 몸을 의탁하는 과정부터

유비가 제갈공명을 삼고초려해서 군사로 맞아들이는 것,  

원소 등의 세력을 척결하고 북방을 통일한 조조가 남쪽으로 진출하여 형주에 이르게 되자  

이에 위협을 느낀 유비와 손권이 동맹을 체결하는 과정까지 그리고 있다.  

기본적인 줄거리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좀 더 구체적인 경과를 잘 알 수 있었다.  

특히 등장인물들의 성격이나 심리묘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인물들의 성격과는 좀 다른 느낌이었다.

그 중에서도 연전연패로 형주까지 쫓겨온 유비의 심리묘사가 돋보였다.

뭔가 이루겠다는 마음과는 달리 아무것도 못하고 쫓기는 신세인 유비의 초조한 마음이 잘 그려진다.  

유표의 눈치를 보면서 나름의 기반을 잡아야 하는 유비의 모습은 기존에 갖고 있던  

품위있는 이상적인 인물과는 달리 좀 더 현실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제갈공명을 삼고초려하는 과정에서 제갈공명도 유비의 군사가 되고 싶어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손권과 주유의 갈등, 조조의 남방 정벌의 숨은 이유라 할 수 있는 두 미녀 대교와 소교까지

기존에 피상적으로 알고 있던 삼국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풍부하게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영화와 마찬가지로 적벽대전이 시작되기 전에서 끝나 어서 2권을 읽고 싶게 만들었다.  

1권은 적벽대전으로 가는 충분한 초석을 놓았다고 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