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 - 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 (45억 년 전~30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1
오강원 지음, 김종민.서영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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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내가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 중 하나이자 학창시절에는 가장 좋아하는 과목 중 하나였다.

물론 학교에서의 수업 자체가 재밌거나 하진 않았다.

학교에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 관계로

일명 암기과목으로서의 역할 밖에 하지 못했다.

역사를 좋아하게 된 건 순전히 어릴 때부터 역사책을 즐겨 읽었기 때문일 것이다.

과거 사람들이 살아온 이야기, 그들의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야말로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흥미진진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사실 대상 독자층이 초등학생이다.

초등학생용 국가책이라면 그 내용이 좀 유치하지 않을까 싶기도 했지만 결코 만만한 내용이 아니었다.

우리 나라 역사의 시초에서부터 삼국시대의 초기까지 다루고 있는데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추면서도 중요한 내용들을 빼놓지 않고 담고 있다.

한편으론 초등학생이 이 정도의 내용을 배운다니 놀랍기도 했다.

물론 대부분 아는 내용이라 새로운 내용은 거의 없었지만

초등학생이 익히기엔 쉽지 않은 내용이라 생각되었다.

 

무엇보다 돋보이는 점은 여러 유물 사진과 삽화 등을 담아

그 당시 사람들의 삶을 재현해내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학교 다닐 때는 어느 시대에 어떤 도구를 사용했느냐 하는 사실을 무작정 암기하곤 했는데

이 책에선 유적지와 그곳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해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추론하는 형식으로

학습시킨다.

마치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편안한 구어체의 글도

초등학생들이 책을 읽기 쉽게 해 줄 것 같다.
 

내가 학교 다닐 때는 '호모 하빌리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호모 사피엔스사피엔스'로만

사용했던 용어들을 '손쓴 사람', '곧선 사람', '슬기 사람', '슬기슬기 사람'이라는 우리말 표현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점도 달라진 사실인 것 같다.

 

역사 공부는 결국 우리의 과거를 알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초등학생용이지만 과거를 알아가는 과정을 제대로 밟고 있다.

유적, 유물, 기록 등을 통해 논리적으로 그 당시의 생활을 추론하는,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위한 이 책의 시도는 바람직한 방향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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