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풀 메탈 자켓
스탠리 큐브릭 감독 / 워너브라더스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신병들이 머리를 빡빡 미는 장면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해병대 신병들이 교육받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혹독한 훈련 속에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로렌스의 존재는 동료들에게도 늘 고통이었다.

고문관 노릇을 하며 동료들에게도 집단구타를 당하던 로렌스는 어느 순간 살인병기로 변하고 있었다.

결국 로렌스는 훈련 마지막날 밤 사고를 저지르고 마는데...

 

거장 스탠리 큐브릭이 베트남전을 소재로 만든 걸작

영화는 신병 교육 시절과 자대배치 후 베트남에서의 사투로 크게 양분된다.

역시 앞 부분의 교육훈련을 받는 모습은 군대를 다녀 온 대다수의 남자들이라면 공감할만한 내용이다.

민간인에서 군인이 되기까지 겪는 혹독한(?) 과정 속에서

과연 내가 무엇을 위해 이러고 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군대와 군인이라는 존재가 현실세계에선 없어서는 안 될 필요악이기에,

그리고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이 그렇기에 묵묵히 참고 견뎌낼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나라를 위해 봉사하고 있는 군인들에게 자긍심과 보람을

가질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국가에서 할 일이다.

지금처럼 마지못해 끌려가서 인생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한다는 느낌을 주게 만든다면

병역의무가 신성한 게 아닌 회피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암튼 훈련받던 시절이 새록새록 생각나게 해 주는 전반부는

어떻게 인간이 살인병기가 되어가는지를 잘 보여주었다.

로렌스의 변화는 사실 그 누구의 잘못이라 말하기 힘든 군대라는 조직 자체의

태생적인 문제라 할 수 있기에 쉽사리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그리고 후반부의 베트남 현장에서의 사투는

사실 다른 영화에서도 무수히 봐 온 것이라 크게 와 닿진 않았다.

무의미한 전쟁 속에서 삶과 죽음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수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울 뿐이었다.

 

마지막에 외화 시리즈 '머나먼 정글'에서 사용되어 귀에 익숙한

롤링 스톤즈의 'Paint it black'이 나와 베트남전 영화구나 하고 더욱 실감이 났던 영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