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묘촌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패주무사 8명이 팔묘촌으로 들어왔다가 그들이 가지고 있는 황금에

눈이 먼 마을 주민들에게 몰살당한 후 마을에는 이상한 일들이 일어난다.

마을 최고의 부잣집인 다지미가의 아들 요조는

마을 사람들 32명을 죽이는 끔찍한 짓을 저지리고 산으로 숨어들고...

대참사 26년 후 다지미가에선 잃어버린 손자 타츠야를 찾게 되고

타츠야가 팔묘촌으로 오면서 다시 한번 피바람이 일게 되는데...

 

요코미조 세이시의 대표작 중 하나인 팔묘촌을 드디어 만나게 되었다.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답게 독특한 분위기의 마을 팔묘촌에서

양대 가문의 틈새를 뚫고 연쇄살인사건이 발생한다.

게다가 마을에는 패주무사들의 전설과 함께 과거 대참사의 기억까지 가지고 있으니

그야말로 최고의 살인무대라 할 수 있었다.

그런 팔묘촌에 다시 한번 피바람을 몰고 오는 인물은 화자인 타츠야

마을 최고의 부잣집 다지미가의 대참사의 주인공 요조의 아내로

대참사의 원인이었던 츠루코의 아들인 타츠야는 다지미가의 후계자 신분으로 금의환향 하는가 싶었지만

그를 기다리는 건 출생의 비밀과 생사를 넘나드는 절체절명의 순간, 그리고 연쇄살인이었다.

 

패주무사의 전설과 끔찍한 과거의 참극, 그리고 전설 속 무사들이 숨겨 놓은 보물찾기와 

비밀 통로, 동굴 속 모험까지 미스터리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장치들이 촘촘히 설치된 이 책은  

다른 요코미조 세이시의 대표작과는 달리 긴다이치 코스케의 비중이

거의 조연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미약한 느낌이 든다.

물론 그가 사건에 대한 설명을 마지막에 들려주긴 하지만

거의 사건이 저절로(?) 대단원의 막을 내릴 무렵에나

나는 한참 전에 범인의 정체를 알고 있었다는 궤변(?)을 늘어놓아 좀 황당한 느낌을 주었다.

긴다이치 코스케를 조연으로 만든 이 책의 주연은 단연 화자인 타츠야였다.

기막힌 운명의 주인공이자 절체절명의 순간들을 가까스로 벗어나며

마지막엔 모든 보상을 받는 그는 기구한 운명의 장난을 극복해내는 전형적인 주인공이었다.

 


팔묘촌에 어울리게 8명이나 죽는 대참극의 이면에 숨겨진 사연은 어찌 보면 황당하다고 할 수 있었다. 

특정사항에 대해 대립되는 두 인물 중 한 명을 살해한다는 괴이한 설정 속에

숨겨진 범인의 추악한 욕망은 인간이 어떻게 저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싶지만

추리소설의 재미를 배가시키기엔 충분한 설정이었다.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의 시리즈가 무려 77권이나 된다는 사실을

이 책 뒤에 수록된 목록을 보고 첨 알게 되었다.

그 중에서 옥문도, 팔묘촌, 악마의 공놀이 노래까지 겨우 3권을 읽었는데

국내에 소개된 것은 혼징 살인사건 밖에 더 없어 아쉽다.

77권 전부가 출간되는 건 아니라도 최소한 대표적인 작품들이라도

빨리 출간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을 가져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