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읽는 CEO - 명화에서 배우는 창조의 조건 읽는 CEO 2
이명옥 지음 / 21세기북스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미술은 늘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었다.

예술의 3대 분야 중에 문학이나 음악과는 매우 친하고

늘 함께 하는 편이지만 미술과는 늘 어색한(?) 관계를 가져왔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것도 중요한 이유겠지만 미술 작품 감상도 잘 못하기 때문이었다.

도대체 저 작품이 무슨 의민지를 잘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관심도 별로 없었고 그 결과 자연히 멀어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그림과 CEO가 결합한 이 책엔 색다른 뭔가가 느껴졌다.

 

이 책은 명화를 통해 창조의 조건을 소개하고 있다.

사실 그림 읽는 CEO라는 책 제목만 봐선 그림과 CEO가 무슨 필연적인 관계가 있나 싶었는데

책을 다 읽고 나니 CEO가 되려면 그림 정도는 읽을 안목을 키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이 책의 매력은 유명 미술가들의 컬렉션을 방불케 하는

많은 작가들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소개하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술의 문외한인 내가 보기에도 작품에 대한 설명이 쉽고 재미있게 되어 있었다.

게다가 CEO로서의 창의성까지 배울 수 있으니 그야말로 금상첨화였다.

 

먼저 저자는 창조의 첫 번째 조건이라 할 수 있는 생각의 기술을 명화들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빗방울이 아닌 사람들이 내리는 마그리트의 '골콘드', 오펜하임의 '모피 찻잔'과 같이

사물을 낯설게 보기와 꽃을 크게 확대한 오키프, 빨래 집게를 거대한 조형물로 만든 올덴버그와 같이

세상을 거꾸로 보는 것도 생각을 전환하는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없다.

과일과 채소 등으로 루돌프 2세를 그린 아르침볼도나 

수많은 케네디의 그림으로 마릴린 먼로를 그린 김동유의 작품은 이중적인 이미지를 잘 살린 작품들이다.

꿈 속의 이미지를 재현한 퓌셀리나 무아지경의 몰입 상태에서 작품을 만드는 폴록의 사례는

무의식의 세계를 창조적 사고에 잘 활용한 예이다.

다른 사람은 주목하지 않았던 일상에서 작품의 소재를 발견한

베르메르, 샤르댕, 신윤복에게선 일상의 재발견을 배울 수 있었다.

 

한편 창조는 단순히 사고의 전환으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좌뇌와 우뇌를 모두 활용한 전뇌형 인간이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악의 조건에서도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를 완성시킨 미켈란젤로,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한 피카소 등은

그들이 어떻게 대가의 위치에 올랐는지를 잘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톡톡 튀는 행동으로 이목을 사로잡은 달리나

자신만의 개성을 그만의 브랜드로 승화시킨 클림트, 루소,

세상에 충격적인 도발을 감행한 앤디 워홀, 데미안 허스트를 통해

창의성이야말로 성공의 필수 조건임을 잘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그림 속에 무궁무궁한 아이디어가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 동안 쉽게 놓치고 지나갔던 것들을 재발견 할 수 있는 계기도 되고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도 그림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미술과는 별로 친하지 않았던 내가 미술에 관심이 생겼다는 게 무엇보다도 큰 소득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의 여러 작품을 감상하게 되면서 미술의 매력을 조금이나마 맛을 보게 되어

다른 작품들도 찾아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는 점은 이 책의 커다란 효과가 아닐 수 없다.

요즘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는 창의성을 미술 작품을 통해 잘 소개하면서 

미술 교양 입문서의 역할도 톡톡히 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