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씽크 전략 - 비즈니스 세계의 트로이목마 전략 Harvard Business 경제경영 총서 35
번트 H. 슈미트 지음, 권영설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8년 5월
구판절판


'큰 생각'은 '작은 생각'과는 완전히 다르다. '큰 생각'은 비전을 추구하는 창조적인 사고 방식이며 '대담한' 아이디어와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리더십 스타일이다. '큰 생각'이 있는 회사는 지속적인 영향력이 있는 몇 가지 핵심 아이디어로 뭉쳐져 있다.-26쪽

'큰 생각'에는 비전과 리더십이 필요하다. 비즈니스와 산업을 새로운 각도에서 보는 동시에 통찰력에 입각하여 행동하고, 기존의 고정관념에 질문을 던져야 한다.-30쪽

새로운 아이디어를 분석적으로 판단할 때, 팀과 당신은 두 가지 폭 넓은 차원에서 평가와 결정기준을 세워야 한다. 첫째, 아이디어는 정말 굉장한가? 둘째,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가? 중요한 것은 이 순서에 따라 아이디어를 평가해야 한다는 점이다.

당신이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확실히 '굉장하려면' 비판적 안목을 깊이 새겨들어 외부의 의견을 신중하게 듣고, 세 가지의 폭넓은 기준으로 각각의 아이디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창의성, 사업 영향력, 커뮤니케이션 영향력 등이 가장 먼저 고려해볼 수 있는 요소다.-108쪽

사업 아이디어가 효과를 보려면, 실행 가능하고 경쟁사와 맞서 지킬 수 있으면서도 기업문화와 어울러야 한다.-116쪽

'큰 생각 전략의 네 가지 요소'

네 가지 요소는 '회사'대 '시장'차원(전략을 제시한 회사에서 생기는 현상과 시장에서 일어나는 현상) 그리고 '개인'대 '체계'차원(개인적 노력과 시스템을 비교한)으로 이루어진다.-131쪽

배짱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불안을 내다보는 용기가 있다는 뜻이다. 실패나 패배, 골칫거리를 두려워할지라도 두려움을 직시하고, 목표를 향해 성과를 이루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186-187쪽

조직 내에서 대담한 생각과 의사결정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큰 생각'의 핵심이다. '큰 생각'의 내부에는 아이디어 발굴, 평가, 전략으로 만들기, 전략의 실행이 있다. '큰 생각'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당신은 대담한 아이디어를 늘리고 '작은 생각'과 맞서 싸워야 한다. '큰 생각'을 이끌려면 배짱, 열정, 끈기가 필요하다. 당신은 계획표를 일정에 맞추어 진행해야하고, 다양한 공동체에 가입해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221-22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