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톈, 중국인을 말하다
이중텐 지음, 박경숙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3월
품절


한 민족의 문화방식이나 생활방식이 항상 그 민족의 문화적 성격을 구현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이 만났을 때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것은 중국인의 성격이 '내향적'이기 때문이고, 서양 사람들이 만났을 때 악수하고 포옹하는 것은 서양인의 성격이 '외향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양문화의 상징물은 '십자가'이며, 중국 문화의 상징물은 '태극도'다. 하나는 점에서 출발하여 사방으로 퍼져나가고, 다른 하나는 양극으로 구성된 원 안에서 상호작용한다.

문화의 핵심은 민족문화의 사상핵심으로, 민족의 생존과 발전의 총강령이다.-16쪽

중국 문화의 사상핵심은 단체의식이며, 서양 문화의 사상핵심은 개인의식이다-18쪽

일반적으로 개인의식을 사상의 핵심으로 하는 민족은 대부분 성격이 외향적이며, 단체의식을 사상핵심으로 하는 민족은 대개 내향적이다.-19-20쪽

가장 일상적인 것이 결국은 가장 정상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문화의 핵심은 가장 강령적인 것으로, 가장 보편적인 현상에서 찾아 볼 수 있다.-21쪽

혈연관계가 '함께 먹는 것'의 관계이고, 형제가 '같은 음식을 먹는 사람'이라면, 비혈연관계를 혈연관계로 바꾸고, 다른 사람과 형제가 되는 데 가장 간편한 방법은 바로 다른 사람과 한솥밥을 먹는 것이다.-64쪽

중국적 특색이 가장 잘 드러나는 식기는 젓가락이다.-73쪽

의복은 의지이다. 의복은 몸에 의지하고 자신은 타인에게 의지하며, 이로써 방대하고 복잡한 사회관계라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된다.-134쪽

음식은 비교적 보수적인 반면, 복식은 비교적 유행에 민감하다.

음식이 구습을 답습하는 연로한 선생이라면, 복식은 새롭고 신기한 것을 쫓는 아가씨 같다.-137쪽

중국인에게는 유행에 대해 두 가지 원칙이 있었다. 하나는 '임기웅변'이고, 다른 하나는 '앞장서지 않는 것'이다.-141쪽

중국인의 임기웅변에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하나는 윗사람을 따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무리를 따르는 것이다.-145쪽

체면의 가장 큰 실리는 체면이 있으면 환영받는다는 것이다.-188쪽

체면이 있으면, 쓸 줄도 알아야 한다. 체면이 있는데 쓰지 않으면 바보다. 남용하는 것도 현명하지 못하다. 체면은 인정과 같아서 쓰지 않을 수 없고, 또한 남용해서도 안 된다. 인정을 많이 베풀수록 손해를 보며, 체면을 많이 쓰면 닳아 없어진다.-194쪽

중국의 처세규칙
첫째, 눈치껏 행동해야 하며, 둘째, 사리분별을 해야 한다. 눈치껏 행동한다는 것은 상대의 안색을 살펴서 그의 얼굴이 어떤지를 아는 것이다. 사리분별이란 예의를 알고, 자신이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202쪽

말이 되고 안 되고는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눈에 거슬리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달려 있음을 알 수 있다.-248쪽

세상 물정에 밝기 위해서는, 첫째,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이 자신의 신세를 지는지를 알아야 한다.

세상 물정에 밝은 사람의 특징
첫 번째 특징은, 남의 안색을 잘 살피고, 정보에 빠르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내색하지 않고 큰일을 간단하게 처리하고, 사전에 떠벌이지 않으며, 사후에 자신의 노고를 자랑하지 않는다.
세 번째,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는다.-251쪽

양심과 의리는 인정 법칙의 두 수문장이다. 하나는 '마음에 들이대는 칼'이고, 다른 하나는 '몸에 들이대는 잣대'다 하나는 충신이고, 하나는 간신이다. 하나는 마음을 수양하며, 하나는 외부를 제약한다.-261쪽

인정은 보통 실제적인 내용으로, 다른 사람에게 일을 주고, 집을 주고, 배우자를 찾아주는 것이다. 반면, 인정미는 일종의 태도이고 경향이며 정서일 뿐 실제적인 내용이 없다. 다시 말해, 인정미는 인정의 곡조와 맛이고, 형식과 감각이며, 인정 때문에 어떤 사람이나 일, 사물에 부여되는 형식미이다.-263쪽

가정의 특징은 바로 '공사불분, 내외구별'이다.-337쪽

결혼의 목적이란 첫째는 남녀 가족이 '친척의 인연'을 맺는 것이며, 둘째는 남자 쪽 가족을 위해 '혈통'을 계승하는, '인연 맺기'와 '혈통 계승' 두 가지뿐이다.-378쪽

중국 전통사회에서 결혼의 목적
첫째는 의무를 다하는 것
둘째는 친척의 인연을 맺는 것
셋째는 혈통을 잇는 것
넷째는 생활하는 것-379쪽

중국에서 아이는 가정생활의 중심이다.-386쪽

가장 전형적인 '잘못된 사랑'은 '지나친 사랑'이다.-388쪽

중국의 부모들이 자녀에 관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교육, 직업, 결혼 세 가지 문제다.
첫 번째, 교육문제는 가장 기본이다.
두 번째, 직장문제가 가장 관심사다.
세 번째, 결혼문제가 가장 골치 아프다.-393쪽

공자는 일찍이 '유익한 친구'의 세 가지 조건을 말한 적이 있다.
우선 정직한 친구다.
다음은 너그러운 친구다.
세 번째는 '박학다식한 친구'다.

'해로운 친구'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외모는 당당하지만 관료적이고 상투적이며 의례적인 말만 하는 친구
두 번째는 상대방에게 아첨만 하는 사람
세 번째는 호언장담하고 허튼소리나 하는 사람-428-429쪽

군자가 친구를 사귈 때는 다음 몇 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자연스러워야 한다.
두 번째, 공리를 초월한다.
세 번째, 의심하지 않아야 한다.
네 번째, 관용을 많이 베푼다.
다섯 번째, 용기가 있어야 한다.-429-431쪽

친구를 사귀려면 '친분'을 중시해야 한다.-432쪽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를 사귀려면, 우선 진심을 다해야한다.
두 번째는 충성해야 한다.
세 번째는 신뢰해야 한다.
넷째는 적절한 상황 대처로, 구속되거나 구차하지 않는 것이다.-434쪽

일반적으로 '사람을 사귀는 태도'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두 번째, 이해를 쫓는다.
세 번째, 만남과 헤어짐이 잦다.
-436-437쪽

의협심의 첫 번째 특징은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다.

의협심의 두 번째 특징은 의리를 따지는 것이다.

의협심의 세 번째 특징은 생사를 가볍게 생각하는 것이다.-443-444쪽

의협심과 독야청정에는 오히려 유사한 점이 있다. 우정을 그 모든 것보다 중시했다는 점이다.-446쪽

중국인의 우정의 또 다른 특징은 모든 사람의 교제에 일정한 '울타리'가 있다는 것이다.-450쪽

전통 중국 사회는 엄격한 의미에서 '개인'은 없고, '국가'도 없으며, 많은 '울타리'만 있을 뿐이다.

중국인이 우정을 특별히 중시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개인의 힘은 너무 미미하고, 국가는 의지할 수 없었다. 따라서 폭넓게 친구를 사귀고, 많은 울타리를 만들 수밖에 없었다.-461쪽

중국인이 마작을 좋아하고 한담을 좋아하는 것은 모이고, 뭉치고,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470쪽

한담은 '합리적이고 합법적이다'

한담이라는 무기가 두 번째로 대단한 점은 '신속하게 전파 된다'는 것이다.

한담이라는 무기의 세 번째 절묘한 점은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다.-479-485쪽

한담에는 사람을 즐겁게 하는 한담이 있고, 사람을 해치는 한담이 있다. 사람을 즐겁게 하는 한담이 상상력과 창조성을 표현한다면, 사람을 해치는 한담은 주로 '평형심'과 '복수심'에서 나온다.-504쪽

한담과 잡담의 차이는, 전적으로 내용에 달려 있지 형식에 있지 않다.-51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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