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 - 개인의 성공과 조직의 성과를 부르는 실전 대화코칭 45
이정숙 지음 / 더난출판사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직장생활에서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역시 인간관계일 것이다.

일을 얼마나 잘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느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할 지도 모른다.

이 책은 직장에서 어떻게 처신할지에 대해

특히 어떤 어법을 사용할지에 대한 적나라한 충고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윗 사람이 선호하는 말,

아랫 사람이 잘 따르게 하는 말, 해도 되는 말, 해서는 안 되는 말,

주류가 되는 대화 습관, 직장 키맨의 공식대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까지 하면서 살아야 하나 싶지만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고 기왕 하는 말이면

나에게도 이롭고 남에게도 이로운 말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공든 탑을 한 마디 말 실수로 무너뜨릴 수 있으니

언제나 말을 입밖으로 내 뱉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봐야 될 것 같다.

 

이 책은 총 45개의 대화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실패한 사례를 예로 들면서 그 경우에 과연 어떤 대화법을 사용해야 했었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종종 나도 겪었던 사례들을 담고 있어 더욱 실감이 났다. 

매 장마다 '실전! 직장에서 잘 통하는 대화법'이란 코너를 둬서

내용을 정리해 주고 과거의 실수를 반성할 기회를 마련해 준다.

그리고 중요한 구절마다 빨간 줄로 밑줄까지 그어 주는 친절함까지도 베풀고 있다.

(그것말고도 밑줄 그을 구절은 더 많다.)

또 중간중간 카툰을 넣어 자칫 지루해지는 것도 방지하고 있다.

이 책은 대화법뿐만 아니라 편집법도 중요함을 잘 알고 있는 듯 했다. ㅋ

 



인간관계에서 물론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하지만 맘을 제대로 표현하는 수단인 말을 제대로 못 해

자신의 마음과는 다른 평가를 받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45가지 대화법만 잘 익히면

대화법에 서투른 나같은 사람도 괜한 말 실수 때문에

오해를 사고 자신을 망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안 하느니 못한 말은 안 하고, 기왕 할 거면 제대로 말을 하여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라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