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오션 전략
김위찬 외 지음, 강혜구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05년 4월
구판절판


레드오션은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뜻하며 이미 세상에 알려진 시장 공간이다.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나타내며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 시장공간이다. 레드오션에서는 산업간의 경계선이 명확하게 그어져 있다.

블루오션은 미개척시장 공간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과 고수익 성장을 향한 기회로 정의한다. 블루오션에서는 게임의 규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과 무관하다. -5쪽

전략적 이동이란 비약적인 수요 증가로 새로운 시장공간을 열고, 이 시장을 장악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게 하는 것이다.-14쪽

가치혁신은 블루오션 전략의 혁신이다.

경쟁자를 이기는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난다.

가치혁신은 가치와 혁신에 동등한 중요성을 둔다.-16쪽

가치혁신은 새로운 전략적 사고와 전략 실행방법으로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경쟁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한다. 가치혁신은 경쟁기반전략에서 널리 수용되는 도그마 중의 하나인 가치와 비용의 상쇄관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블루오션 창출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차별화와 비용우위를 동시에 모색한다.-17쪽

전략캔버스는 매력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상태분석의 진단 도구이자 실행 프레임워크다. 이것은 두가지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첫째, 이미 알려진 시장 공간에서 업계 참가자들의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둘째, 고객들이 기존 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는 것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34쪽

한 산업의 전략 캔버스를 근본적으로 전환하려면 처음부터 전략포커스를 바꿔야 한다. 즉 경쟁자에서 대안품으로, 고객에서 비고객으로 방향을 재설정해야 한다. 가치와 비용 양자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서는 기존 업계의 경쟁자 벤치마킹 혹은 차별화와 원가우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기존의 전략 논리로부터 벗어나야 한다.-37쪽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차별화와 원가우위의 상쇄관계를 깨고 새로운 가치곡선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전략적 논리와 비즈니스 모델에 도전하는 4가지 중요한 질문을 해야 한다.
o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o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o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o 업계가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으로,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39-40쪽

효과적인 블루오션 전략이 가치곡선을 통해 표현되던 세 가지 상호 보완적 우수성(포커스, 차별화, 매력적인 슬로건)을 갖게 된다.
이 3가지 특징은 블루오션 아이디어의 상업적인 생존가능성을 알아보는 리트머스 시험지와 같은 역할을 한다.-50-51쪽

모든 훌륭한 전략은 뚜렷한 포커스가 있으며, 기업의 전략적 프로파일이나 가치곡선은 이를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51쪽

멋진 슬로건은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상품을 진실되게 광고해야 한다.

전략의 효과와 파워를 테스트하는 좋은 방법은 그 전략이 강력하고 독창적인 슬로건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53쪽

기업의 가치곡선에 명확한 포커스가 없으면, 전략 집행과 실행에서 비용구조가 상승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복잡해질 수 있다. 차별성이 나타나지 않으면, 이 회사 전략은 남과 구별되지 않는 '따라하기' 비즈니스에 불과하다. 구매자에게 전달하는 멋진 슬로건이 없다면, 그 전략은 내부 지향적이거나 거대한 상업적 잠재력이나 근본적인 도약 능력이 없는, 전형적인 '혁신을 위한 혁신'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56쪽

블루오션 전략의 첫 번째 원칙은 경쟁의 틀을 깨고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해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것이다.-63쪽

블루오션 창출을 위해서, 경영자들은 경계선 내에서가 아니라 그 경계선 전체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대안 산업, 전략적 그룸, 구매자 그룹, 보완적 제품이나 서비스, 산업의 기능적-감성적 성향, 그리고 시간의 흐름을 살펴봐야 한다.-65쪽

대안품은 기능과 형태는 다르나 동일한 목적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함한다.-66쪽

대안 산업들 안에서 구매자들이 특정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주요 요소에 포커스를 맞추고 그밖에 다른 것들을 제거하면 새로운 시장 공간인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다.-74쪽

기존의 전략적 그룹에서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핵심은 고객들로 하여금 한 상품 그룹에서 다른 그룹으로 이동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더 싼 상품이나 혹은 더 비싼 상품을 사도록 결정을 짓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이해함으로써 좁은 터널 비전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75쪽

어떤 구매자 집단을 목표로 할 것인지에 대한 도전은 새로운 블루오션의 발견으로 연결될 수 있다. 기업들은 기존에 간과했던 구매자 그룹에 포커스를 맞추는 방향으로 가치곡선을 재설계함으로써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83쪽

아직 개척되지 않은 가치는 흔히 보완적 제품이나 서비스에 숨겨져 있다. 중요한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구매자들이 찾는 토털 솔루션을 규명하는 것이다. 간단한 규명법은 상품 사용 전, 사용 중, 그리고 사용 후에 어떤 일이 생기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88쪽

블루오션 전략의 기초를 수립하기 위해, 이런 트렌드는 당신 사업에 결정적인 요인이어야 한다. 그것들은 거역할 수 없어야 하며 명확한 궤도를 가져야 한다.-102쪽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하여, 고객보다는 비고객을, 구매자의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세분화 추구보다는 비세분화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141쪽

미래전략을 수립할 때, 기존 수요를 뛰어 넘어 비고객과 시장 비세분화 기회에 도달해야만 블루오션의 규모를 최대화할 수 있다.-157쪽

인지적 장애는 종업원들이 근본적 변화의 필요성을 보지 못하는 것이고, 자원 제약은 기업이 갖고 있는 만성적인 요소이며, 동기 부여 장애는 종업원들의 용기와 사기를 꺾고, 정치적 장애는 변화에 대한 내부와 외부의 저항이다.-20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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