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문도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 시공사 / 2005년 7월
평점 :
절판


종전 후 전우였던 치마타 군의 편지를 전하러 긴다이치 코스케는

죄수들과 해적들의 섬이었던 옥문도로 향한다.

자신의 세 누이동생들을 걱정한 치마타 군의 유언이 귓가에 생생한

가운데 아니나 다를까 옥문도에선 연쇄살인사건이 벌어지는데...

 

일본 추리소설의 거장 요코미조 세이시의 대표작이자

일본 추리소설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옥문도와 드디어 만났다.

작년에 '악마의 공놀이 노래'를 통해 요코미조 세이시와

긴다이치 코스케와는 이미 상견례(?)를 한 터이지만

엄청난 명성에 자못 큰 기대를 갖고 읽게 되었다.

 

더벅머리에 당황하면 머리를 긁적이고 말까지 더듬거리는

일본의 국민탐정 긴다이치 코스케의 불안한 마음은 현실이 된다.

옥문도에는 원래는 한 핏줄인 기토 본가와 기토 분가

두 선주가문이 있는데 역시나 서로 으르렁거리는 사이다.

(악마의 공놀이 노래에서도 그랬지만 갈등의 두 가문도 요코미조 세이시의 기본 설정인 듯하다.)

기토 본가의 장손인 치마타군의 죽음으로 기토 본가의 비극은 시작되는데...

 

연쇄살인사건은 이미 예견된 것이라 그리 놀랍지 않았지만

독특한(?) 범행 현장과 함께 마지막에 밝혀지는 범인의 정체

그리고 범인을 한 방에 무너뜨리는 숨겨진 진실까지 정말 충격의 연속이라 아니할 수 없었다.

 

얼마 전에 읽은 '월광게임' 등의 신본격 추리소설의 원조인

일본 본격 추리소설의 대가가 바로 요코미조 세이시다.

그는 일본의 전통 내지 문화를 추리소설 속에 고스란히 녹여 낸다.

이 책에서도 우리의 시조(?)와 유사한 일본의 하이쿠가 사건의 결정적인 단서로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일본 문화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더욱 재밌게 읽을 수 있었을 것 같다.

(특히 '미치광이지만 도리가 없군'이 압권일 듯...ㅋ)

그 외에도 일본의 복식이나 음식 등 전통문화와

전후의 사회상까지 일본 문화를 아는데도 좋은 책이라 할 수 있다.

우리에게도 이런 작가가 없다는 게 아쉬울 따름이다.

 

추리소설적인 면에선 각종 트릭으로 인해 정말 범인을 알아내는게 쉽지 않았다.

나같은 경우엔 계속 엉뚱한 데를 주목하다 보니 작가가 흘려 놓은 단서를 다 놓치고 말았다.

이런 작품의 범인을 맞추는 사람이 정말 있을까 싶을 정도

이제 옥문도를 재밌게 여행했으니 다음엔 팔묘촌으로 떠나가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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