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 : 19세기부터 현재까지
샬롯 홀릭 지음, 이연식 옮김 / 재승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미술에 관심을 가진 이후로 여러 전시들을 통해 한국 미술의 큰 흐름은 대략 파악을 했지만 정작 책으론

한국 미술 전반을 다룬 책을 아직 보지 못한 것 같다. 미술 관련 책들은 주로 서양미술을 다루고 있고

간혹 접하는 한국 미술 책들은 유명 작가들에 한정해 다루고 있어 한국 미술의 전반적인 역사를 제대로

정리할 기회를 갖지 못했는데 회사 도서실에서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에선 19세기부터 현재까지의 한국 근현대미술을 정리하는데 특이한 것은 저자가 한국인이 아닌

영국인이고 번역서라는 점이다. 한국인이 한국미술사를 정리하기도 쉽지 않은데 외국인이 이를 정리한

것도 신기하지만 이를 다시 한글로 번역을 해서 소개하는 것도 특별한 일인 것 같다. 근대 초기부터

2000년대 미술까지를 총 6장에 걸쳐 시대별로 정리하는데 한국이 전통 서화에서 벗어나 서양의 미술

사조를 받아들이는 시점부터 다룬다. 1880년대에 미술이란 용어를 한국에서 처음 사용했다고 하는데

1872년 독일어 쿤스트게베르베와 빌덴데 쿤스트를 번역한 일본 용어 '비주쓰'를 한국식으로 발음한 

것이라 한다. 아무래도 서양 문물을 대부분 일본을 통해 접하다 보니 철학 등 각종 용어도 일본이 만든 

걸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다. 아놀드 헨리 새비지 랜더, 휴버트 보스 등 서양화가들이 그린 한국인의

초상화를 필두로 근대 초기와 일제강점기의 미술사를 다루는데, 최초의 서양화가라는 고희동이나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라는 나혜석 등 친숙한 이름도 등장하지만 일제시대라는 특수성 속에 어떻게

미술을 배우고 활동을 했는지를 자세히 알게 되었다. 다음으론 북한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형성을

다루는데 이 부분은 아마 다른 책에서 접하기 힘든 부분이 아닐까 싶다. OCI미술관에서 북한 유화 

전시를 본 적이 있지만 북한 미술은 대부분 김씨 일가를 찬양하거나 사상 선동, 선전물 정도로만 인식을

했는데 그런 경향이 많은 건 사실이나 나름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란 이름으로 작품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1950년대에서 1970년까지는 추상회화의 시대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북한 등 공산권이 사회주의적 사실

주의란 이름의 미술이 유행하는 것에 맞서 미국 등 자유진영에선 추상미술이 유행한 것에 발맞춘 측면이

있다. 이어 단색화까지 유행하며 현재까지도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 다음 시대인 1980년대와

1990년대 미술에선 민중미술에 주목한다. 민중미술이 다른 책에서도 다뤄지긴 하지만 이 책에서처럼

비중 있게 다뤄지는 건 드물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1990년대와 2000년대 미술에선 다양한 소재와

표현 방식을 사용하는 최근 한국 작가들의 작품들을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외국인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한국 근현대미술에 대한 조예가 깊었는데 정작 한국인이 제대로

주목하지 못한 부분들까지 잘 정리를 하면서 좀 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 미술의 흐름을 잘

살펴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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