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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의 그림 vs 그림
김진희 지음 / 윌컴퍼니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다양한 미술 관련 책들을 읽어봤지만 아무래도 기억 속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작가나 작품을
비교해서 설명하는 게 역시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방대한 서양미술사 속에서 총 14개의 테마로
두 작품씩을 자세히 살펴보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먼저 두 그림을 나란히 보여주는데 작품 제목과
연대, 소장처 등만 소개하고 작가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누구의 그림인지 예측해보는 재미도
나름 솔솔했다. 여자의 뒷모습을 그린 두 작품으로 시작하는데 두 작품 모두 생소한 작품이라 누가
그린 작품인지 궁금했는데 18세기의 보헤미안인 와토의 '두 사촌'과 19세기의 딜레탕트인 카유보트의
'실내, 창가의 여인'이었다. 작품과 작가들에 대한 상세한 해설과 끝 부분에 두 작가의 생애에 전반적인
설명을 곁들여 이해를 돕고 있다. 두 명씩의 조합이 어색한 경우도 있고 작품만 보면 절묘한 선택이란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었는데 소녀의 엉덩이(?)를 다룬 부셰의 '누워있는 소녀'와 고갱의 '유령이 그녀를
지켜본다'는 후자에 해당했다. 동일한 사조로 분류되는 화가들의 작품끼리 배치를 한 게 아니다 보니
서로 다른 사조의 작가와 작품들 사이에서도 그동안 몰랐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음을 알게 해주었는데
유일하게 한 작가의 두 작품이 나란히 선정된 건 렘브란트의 '사스키아와 함께 있는 자화상'과 '제욱
시스로서의 자화상'이었다. 그리고 렘브란트와 더불어 두 번 선택을 받은 화가가 한 명 더 있었으니
베네치아파를 대표하는 티치아노로 '겨울 보는 여인'으로 쿠르베와 한판 승부를 벌인 후 '사려분별의
알레고리'로 안토니 반 다이크와 2차전을 가진다. 전반적으로 그동안 잘 몰랐던 새로운 사실들을 알
수 있었고 좀 더 깊이 있는 해설로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