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4 - 교토의 명소, 그들에겐 내력이 있고 우리에겐 사연이 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로 한 획을 그은 유홍준 교수의 책은 국내편으로는 성에 차지 않아 일본과

중국편까지 나온 상태이다. 특히 일본편은 내가 작년 일본 오사카 일대를 자유여행을 하기 전에 미리

2권과 3권을 읽고 갔는데 역시 예습을 하고 간 게 조금이나마 여행에 도움이 된 것 같다. 아직 일본 

여행의 여운이 남아 있던 차에 일본편 4권인 이 책에서 교토의 명소들을 다루고 있다고 하니 내가 가본

곳들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했다.


3권에서 교토를 이미 다루었음에도 한 권으로는 부족해 3권에서 다루지 못했던 교토의 명소들을 추가로

소개한다. 가마쿠라시대의 명찰부터 시대 순으로 무로마치시대의 선찰, 전국시대 다도의 본가, 에도

시대의 별궁 등을 다루는데 시작은 기온의 지은원과 건인사였다. 작년 여행 갔을 때 청수사 관람을 

마치니 벌써 해가 져서 숙소가 있는 오사카로 돌아가야 했다. 지하철역쪽으로 가는 길에 건인사는 살짝

둘러봤는데 어두워서 제대로 보지는 못한 아쉬움이 남았다. 이 책을 보니 여러 놓친 부분들을 다음

기회에 꼭 방문해야 할 것 같았다. 사가노 지역에선 대각사와 천룡사를 소개하는데 그나마 천룡사

자랑하는 정원은 작년 여행에서 둘러봤었다. 이 책에서 소개된 내용들을 미리 읽고 갔더라면 훨씬 

많은 걸 보고 느꼈을 거란 아쉬움이 남았다. 무로마치시대의 선찰로는 상국사와 금각사, 용안사, 은각사,

철학의 길과 남선사가 소개된다. 그중 금각사은각사를 관람해서 그때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그 이후엔 대부분 내가 가보지 못했던 곳들이라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여전히 교토의 

볼거리가 수두룩해 다음 여행을 간다면 갈 곳이 너무 많았다. 이 책은 교토의 정원에 집중하고 있는데

헤이안시대에는 귀족들의 침전조 양식, 가마쿠라시대에는 선종 사찰의 마른 산수 정원, 무로마치시대엔

무사들의 서원조 정원(모모야마시대에는 다인의 초암 노지), 에도시대는 왕가와 지방 다이묘의 지천

회유식 정원이 유행하여 약 200년의 안정기 다음에 약 100년의 혼란기가 주기적으로 반복된 일본 

문화사의 흐름을 그대로 반영하였다. 우리의 경주라 할 수 있는 일본의 교토는 역시 무궁무진한 역사의

보고라 할 수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좀 더 일본의 역사와 그들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