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공놀이 노래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와의 첫 만남

옥문도, 팔묘촌 등 그의 다른 대표작들도 구매리스트에는 늘 있었지만  

왠지 한물 간(?) 고전 추리소설 느낌이 들어 망설이고 있던 중 새로 나온 이 책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긴다이치 코스케는 한적한 귀수촌에 휴가를 즐기러 간다.

하지만 다른 탐정들처럼 그가 가는 곳엔 늘 사건이 따라 다닌다.

마을의 촌장이 실종된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사건의 시작에 불과했다.

마침 마을이 배출한 톱스타 유카리 귀수촌을 방문하여

온 마을이 떠들썩한 가운데 마을 처녀들의 연쇄살인사건이 발생하여

귀수촌은 발칵 뒤집어 지는데 과연 누가 그런 짓을 했을까...

 

귀수촌이란 시골 마을은 역시 다른 곳처럼 세력을 양분한 두 가문

유라가와 니레가의 대립과 갈등이 존재하였고

게다가 이 사건 23년 전에도 의문의 살인사건이 발생했었다.

그 당시 마을에 새로운 부업을 들여 왔던 온다 이쿠조가

거북탕의 주인 겐지로를 무참히 살해하고 도망간 사건으로 아직도 미제로 남아 있던 이 사건은

결국 현재의 사건해결과 결정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는데...

 

긴다이치 코스케도 홈즈와 와트슨, 포와로와 헤이스팅스와 같이 

이소카와 경부라는 파트너가 등장하고 있었다.

이 점도 역시 고전 추리소설의 전형적인 면이다.

이 소설의 또 하나의 재미는 역시 구전되어 오던 공놀이 노래에 따라 살인사건이 발생한다는 사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비숍 살인사건' 등 고전 명작들에서

스릴과 서스펜스를 증가시키는 수단으로 마더 구즈의 동요를 차용하곤 했는데

요코미조 세이시는 직접 창작한 동요를 사용하고 있는 점이 다르다.

차례로 술잔 집, 저울 집, 자물쇠 집 아가씨들이 살해당하고

사건에는 꼭 괴노파(?)가 등장하여 혼란을 증폭시킨다.

결국 인간의 추악한 욕망이 뿌린 씨가 비극을 낳게 되었다.

 

명탐정 김전일의 할아버지인 원조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와의 만남은 예상 외로 '쿨'했다.

대부분의 명탐정들이 나름의 개성으로 한 성질하며 까칠한데 비해

긴다이치 코스케는 수더분한 차림의 마음씨 좋은 아저씨 느낌이었다.

그럼에도 사건을 해결하는 그의 능력은 어느 명탐정 못지 않았고  

인간미까지 느껴져 끌리는 탐정이었다.

요코미조 세이지와의 첫 만남은 좋은 인상을 남겼다. 

첫 인상이 인간관계를 좌우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그의 다른 작품들도 빨리 만나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