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다정한 그림들 - 보통의 일상을 예술로 만드는 방법
조안나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마다 좋아하는 그림들이 각자 다를 것이다. 아무리 유명한 그림이라 하더라도 개인적으론 별로일

수도 있고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그림이라도 누군가에겐 인생 그림일 수도 있다. 그만큼 그림에 대한

감정은 상당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데 이 책은 늘 책과 함께 하는 삶을 살고 있는 저자가 자신의 일상을

함께 해준 따뜻하고 다정한 그림들을 담아 소개한다.


이 책에선 '슬픔을 건너는 힘', '이제야 마음이 편안해진다', '내가 좋으면 충분하지', '꾸준함이 예술이

될 때'라는 네 개의 장으로 구분해 에세이 형식으로 들려준다. 사실 이 책에서 다뤄지는 그림들 중에

내가 아는 작품이 거의 없다고 해도 할 정도여서 조금은 당황스러웠다. 나름 여러 책들을 통해 웬만한

유명 작품들은 대부분 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선 그림의 인지도와는 거의 무관한, 오로지 저자에게

의미가 있고, 인상적이었던 그림들로 채우다 보니 대부분은 내겐 낯선 그림들이었다. 그래도 저자가

조곤조곤 들려주는 자신의 사연과 선택한 그림의 의미를 따라가다 보면 왜 그 그림이 저자에게 영향을

주었는지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모네의 '아르장퇴유의 센강'을 필두로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샐리 스토치의 '그랜드 센트럴 카페, 블루 스커트를 입은 소녀', 호안 미로의 '자화상', 뭉크의 '양귀비를

든 여인' 등이 차례로 소개되는데, 책을 만들고 글을 쓰면서 어린 딸을 키우는 엄마의 일상이 어느

정도 투영된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잘 몰랐던 화가와 그림들을 많이 소개받았다고

할 수도 있었는데 그림을 꼭 유명 화가의 명작 위주로만 감상할 필요는 없음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내가 기존에 알던 작품이라곤 호퍼의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과 세잔의 '생트빅투아르산' 정도밖에

없는데 이 책에서 다룬 그림들 중 상당수는 유명 화가의 내가 잘 몰랐던, 덜 알려진 작품들이었다.

그만큼 내가 그림을 보는 폭이 아직은 깊지 않음을 절감했는데 어떤 그림이든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그림이면 유명한가 여부는 중요하지 않음에도 그림을 지식의 관점에서 접근해왔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도 되었다. 암튼 나와는 전혀 다른 처지에 있는 저자의 삶과 글, 그림을 접할 수 있어 잘 몰랐던

다른 세계를 만날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