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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사를 보다 1 : 회화사.조각사.도자사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미술여행 ㅣ 한국미술사를 보다 1
심영옥 지음 / 리베르스쿨 / 2015년 7월
평점 :
국립중앙박물관을 주기적으로 다니면서 한국 고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한국 고미술에 대해
제대로 알려줄 만한 책을 만나지는 못한 것 같아 여전히 갈증이 심하다. 그러던 차에 이 책에서 한국의
회화사, 조각사, 도자사를 간략하게나마 정리하고 있어 한국 미술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았다.
먼저 회화사에선 선사시대 암각화를 필두로 삼국시대 고분벽화 등을 거쳐 고려시대에는 불화가 발달
했고 회화가 가장 발달한 조선시대에는 다양성과 함께 독자적인 미의식과 정서가 제대로 표현되기
시작했다. 관련 자료들의 도판이 큼직큼직해서 작품들을 감상하기에 좋았고 이 책을 통해 처음 보는
작품들도 적지 않아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보통은 조선시대 미술까지만 다룰 것 같았는데 이 책에선
근대 회화도 다뤄 최초의 서양화가 고희동, 최초의 여성서양화가 나혜석은 물론 이중섭, 박수근 등
현재 인기 있는 화가들도 등장한다. 심지어 현대 회화까지 범위를 넓혀 비디오아트의 창시자 백남준
까지 한국 회화사의 개략적인 흐름을 보여주었다. 다음은 조각사로 선사시대에는 뼈와 뿔을 이용한
생활미술이었다고 불교가 전파되면서 삼국시대에 불상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한국 미술을 대표하는
작품들인 국보 금동미륵 반가사유상 등을 거쳐 통일신라시대 석굴암 본존불로 불교미술의 극치를
보여준다. 고려 전기까지는 불상 등 불교조각이 발달했지만 후기부터는 사경이 유행함에 따라 불상
제작은 점점 시들해지고 불교가 억압받던 조선시대에는 소박하고 절제미를 갖춘 불상들이 등장한다.
근대 조각으론 한국 근대 조각의 아버지 김복진을 필두로 김만술, 윤승욱, 권진규 등이 소개되고 현대
조각가로는 김정숙, 김종영, 최만린, 최종태, 이불, 권오상 등이 등장한다.
마지막 도자사는 선사 시대 토기들로 거슬러 올라가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영원한 여정, 특별한 동행'
전시에서 봤던 삼국 시대의 여러 특이한 토기들을 다룬다. 화려하고 신비한 문양의 남북국 시대를
거쳐 비색과 곡선미의 환상적인 조화를 보여준 고려청자에서 절정을 이룬다. 조선시대에는 고려와는
다른 백자의 매력을 선보였고 근대 이후 산업화된 도자기들이 현재는 창작성과 실용성이 만나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준다. 이렇게 우리 회화, 조각, 도자사를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시대별, 장르별로
간략하게나마 정리를 하면서 대표 작품들의 도판을 충실히 수록하여 작품들을 시대적 위치와 의미에
대해 제대로 살펴볼 수 있게 해줬다. 대중들이 쉽게 볼 수 있는 한국 미술의 역사에 대한 입문서로서는
손색이 없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