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든 샌즈 미스터리
J. J. 코닝턴 지음, 최호정 옮김 / 키멜리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 중에 죽은 줄 알았던 조카 데릭이 살아 돌아왔다는 여동생의 얘기를 들은 폴 포딩브리지는 데릭인

줄 알 수 없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다. 폴은 폭스힐스의 1순위 상속인인 데릭이 없는 동안 재산을

관리해왔는데, 마침 집안일을 관리하던 폴 영감이 죽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그의 죽음이 살인으로

드러나는데...


고전 미스터리를 좋아하는데 그동안 웬만한 유명 작가들의 명작들은 읽어본 편이다. 이 책의 저자인

J. J. 코닝턴은 좀 낯선 이름인데 1920년대부터 활동한 추리소설가로 작가 소개를 보니 도로시 세이어즈,

존 딕슨 카 등이 코닝턴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소개 내용만 보면 추리소설 역사에서 상당한 위치에

있는 작가로 볼 수 있는데 국내에선 비교적 인지도가 낮은 상태라 과연 어느 정도일지 이 작품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전쟁 중에 다쳐 얼굴을 제대로 알아보기 어렵다는 상속 1순위 조카의 등장은

뭔가 구린 냄새를 풍기기에 충분했고, 집사 역할을 했던 폴 영감의 살해에 이어 해변가의 '포세이돈의 

좌'란 바위에서 사살된 남자가 발견된다. 마침 린든 샌즈에 휴가를 온 클린턴 총경은 사건을 담당한 

아마데일 경위로부터 도움 요청을 받아 친구인 치안판사 웬도버와 함께 사건에 관여하게 된다. 클린턴

총경과 웬도버 판사는 홈즈와 왓슨과 비슷했는데 이 책에선 아마데일 경위와 웬도버 판사가 서로 다른

견해로 대립할 때 클린턴 총경이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별개로 보이는 두 개의 사건을 클린턴 총경이

차근차근 조사하는 모습을 보니 논리와 증거를 추구하는 고전 미스터리의 정석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두 번째 사건의 현장에 있었던 포딩브리지가의 2순위 상속인 크레시다가 유력한 용의자로 떠오르는

가운데 폴 포딩브리지와 크레시다 포딩브리지가 갑자기 사라지면서 사건은 절정을 향해 치닫는다.

결국 악당들의 거대한 음모가 클린턴 총경에 의해 좌절되면서 진실이 드러나는데 고전 미스터리 특유의

클린턴 총경의 상세한 사건 설명으로 마무리한다. 오랜만에 고전 미스터리를 읽어서 감회가 새로웠는데

그동안 제대로 몰랐던 J. J. 코닝턴이란 작가의 진가를 보여준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