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두 사람 - 근대 과학의 문을 연 다빈치와 갈릴레이를 찾아 떠난 이탈리아
박은정 지음 / 플루토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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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암흑기를 벗어나 인간과 이성의 시대를 열었던 르네상스 시대에 대해서는 주로 예술 분야의

활약에 주목을 하곤 한다. 흔히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3대 예술가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를 꼽곤 하는데 이 책에선 제목은 르네상스의 두 사람이라면서 다빈치와 갈릴레이를 주인공으로

선정했다. 갈릴레이가 16~17세기에 활약한 인물인 점을 감안하면 르네상스와 갈릴레이를 연결하는 건

좀 어색한 면이 없진 않은데 근대 과학의 출발점이 된 르네상스의 정신을 계승한 측면에서 갈릴레이가

등장한 게 아닌가 싶다.


이 책은 다빈치와 갈릴레이의 흔적이 남겨진 장소들을 찾아 떠나는 여행기 형식으로 약 100년의 시간

간격이 있는 두 사람의 삶의 궤적을 따라간다. 두 사람 사이의 공통점으로는 르네상스의 진앙지인 

피렌체와 그 주변 도시에서 성장했고, 그림으로 사고하는데 익숙하며, 아르키데메스와 유클리드에게

관심이 많은 발명가라는 점을 든다. 갈릴레이가 악기를 잘 연주했고 노래와 그림에도 재능이 뛰어났으며

예술 비평이나 문학에도 관심이 많았다는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갈릴레오도 다빈치

처럼 팔방미인형 만능 재주꾼이었나 보다. 빈치의 사생아와 피사의 엘리트로 시작한 두 사람은 역시

피렌체와 인연이 깊었다. 르네상스의 최대 스폰서(?)라 할 수 있는 메디치가는 많은 예술가들을 후원

했는데 의아하게도 다빈치는 메디치가의 후원을 받지 못해 떠돌이 신세가 된다. 한편 갈릴레이는 피사 

대학의 수학과 교수가 되면서 피사의 대표 인물이 된다. 다빈치는 밀라노에서 자신의 역량을 맘껏 

펼쳤다면 갈릴레이는 파도바와 베네치아에서 활약을 하는데 두 사람 다 결국은 고향이나 다름없는 

피렌체로 다시 돌아가게 된다. 그러나 다빈치는 최후의 후원자 프랑수아 1세를 따라 프랑스로 가서 

생을 마감하고 갈릴레이는 유명한 종교재판의 곤욕을 치르고 가택연금형을 받아 피렌체의 집에서 

10년 동안 머물다 생을 마감한다. 르네상스의 두 거인이라 할 수 있는 다빈치와 갈릴레이에 대해 

그동안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해준 책이었는데 시대를 앞서 간 통섭형 인간인 두 사람의 발자취를 

찾아가는, 흥미로운 여행을 따라가는 재미가 솔솔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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