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의 시간 - 100곡으로 듣는 위안과 매혹의 역사
수전 톰스 지음, 장혜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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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클래식과 가까이지려고 클래식을 다룬 책들을 여러 권 읽어봤다. 사실 클래식을 책으로 친해

진다는 게 어불성설인 측면이 없진 않지만 무작정 곡들을 듣는 것보다는 작곡자나 음악에 얽힌 얘기들을

알고 난 후 음악을 들으면 훨씬 이해도 쉽고 와닿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은 클래식 음악의 중심 악기라

할 수 있는 피아노곡 100곡을 선정하여 각 곡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얘기들을 들려준다. 


이 책에선 방대한 클래식 역사에서 피아노 음악의 발전사를 총 7부로 나눠 주요 작곡자 중심으로 

설명한다. 먼저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로 시작하는데 이 당시에는 오늘날 우리가

아는 피아노가 아닌 하프시코드라는 악기가 사용되었다. 첫 번째 선정된 바흐의 '골든베르크 협주곡'도

하프시코드를 전제로 작곡된 곡이라 할 수 있는데 요즘은 대부분 피아노로 연주한 곡들을 접할 수 있다.

아버지 바흐에 이어 아들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의 곡도 등장하는데 18세기 후반엔 아들 바흐가

아버지 바흐보다 더 유명했다는 흥미로운 얘기도 나온다. 이제 클래식 음악의 황금기라 할 수 있는

하이든에서 슈베르트까지의 시기를 다루는데 모차르트와 베토벤까지 그야말로 클래식의 슈퍼스타들이

포진한 시기다. 유명 음악가들이다 보니 여러 곡이 선정되었는데 베토벤은 '황제'를 비롯해 이 책에서 

가장 많은 6곡을, 모차르트는 5곡, 슈베르트는 4곡으로 나란히 1~3위를 차지했다. 대부분 특별한 제목이

없다 보니 곡명만 봐선 무슨 곡인지 알 수 없는데 친절하게도 유튜브 동영상을 큐알코드로 제공해

책을 읽으면서 곡을 함께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83번 죄르지 쿠르탁의 '건반놀이'만 동영상

연결이 끊긴 상태다).


19세기로 넘어가서도 친숙한 대가들이 연이어 등장한다. 펠릭스 멘델스존은 누나 파니 멘델스존과

함께 등장하고, 슈만도 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 슈만 부부가 함께 등장한다. 당시엔 여성들이 음악을

하기엔 열악한 환경이었음에도 나름 활약을 했지만 동생이나 남편의 명성에 묻힌 감이 없지 않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마리아 시마노프스카도 유사했다. 쇼팽, 리스트, 브람스 등 쟁쟁한 인물들이

19세기를 수놓은 반면, 20세기엔 그리그에서 라벨까지로 이 시대에는 드뷔시, 에리크 사티, 라흐마니노프

등 거의 반 정도만 아는 인물이고 생소한 인물들이 많았다. 5부로 넘어가면 모르는 인물이 태반이었는데

쇤베크르, 버르토크, 쇼스타코비치 정도만 낯익은 이름이었다. 6부에선 특별히 재즈 음악가들을 별도로

다루고 마지막 7부에선 오늘날의 피아노 스타일을 맛볼 수 있었다. 클래식에 조예가 깊은 편은 아니지만

이 책과 관련 연주 동영상을 들어보니 대부분 모르는 곡들이어서 역시나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했다. 책 자체는 아무래도 음악 전문가의 책이다 보니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 쉽게 술술 읽히지는 

않았지만 글로 음악을 설명하는 한계를 충분히 극복하지 않았나 싶다. 이 책에 소개된 곡들을 좀 더 

충실히 감상하는 데 있어 알찬 교재로 삼기에는 적절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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