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로가 사랑한 철학자들 - 예술은 어떻게 과학과 철학의 힘이 되는가
김종성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르네상스시대를 대표하는 예술가인 라파엘로의 대표작 중 하나가 바티칸에 있는 '아테네 학당'이다.

고대 그리스를 대표하는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중심에 두고 수많은 철학자들을 등장시켜

숨은 그림 찾기처럼 당대의 대표 학자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맛볼 수 있는 작품인데 이 책의 저자는 

이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 중 6명을 선정해 그림 속 모습은 물론 그들의 업적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해준다.


당연히 그림 속 주인공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얘기를 시작하는데 그림 속에서 플라톤은

'TIMEO', 아리스토텔레스는 'ERIKA'라는 책을 들고 있다는 사실도 명확히 알게 되었다. 플라톤이 들고

있는 '티마이오스'란 책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것 같은데 플라톤의 우주론에 관한 내용이 담긴

책이었다. 플라톤의 4원소설을 필두로 물질의 기본단위에 대한 현재까지의 이론 발전 과정을 설명하면서

플라톤의 핵심 사상인 '이데아 이론'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비교해서 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선 고대 그리스 철학이 가톨릭 신학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아우구스티누스가 플라톤

철학을 흡수하였다면, 토마스 아퀴나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신학에 적용하여 가톨릭 철학의

황금기를 열었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이교도라 할 수 있는 두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버젓이 교황의

궁전을 장식하는 그림 속에 주인공으로 등장할 수 있었던 것도 그들을 받아들인 위대한 가톨릭 철학자

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다음으로 등장하는 프톨레마이오스는 그림 속에서 뒷모습만 보여줘 그의 존재 자체를 인식하기 어렵지만

천동설의 중심 인물이었으니 당대의 우주론에선 중요 인물이라 할 수 있었고, 수학 등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피타고라스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피타고라스 정리가 아닌 6, 8, 9, 12가 적힌 칠판과 함께 등장

하는데 위 숫자들에 담긴 심오한 의미를 제대로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수학에서 빼놓으면 섭섭할 수

있는 유클리드는 컴퍼스를 쥐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그의 대표 저서 '원론'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아베로에스는 정말 의외의 인물인데 12세기에 태어난 아랍 사람인

그는 아리스토텔레스를 다시 유럽 세계에 알려준 공로가 있었다. '아테네 학당'이란 그림 속에 누가

등장하는지에 대해선 다른 책에서도 중요 인물들을 정리한 걸 본 적이 있지만 등장인물의 철학과 과학의

주요 업적을 알기 쉽게 자세히 정리해서 알려준 책은 이 책이 거의 처음이 아니었나 싶다. 6명밖에

다루지 못한 점이 좀 아쉽긴 하지만 그야말로 '아는 만큼 보인다'를 실감하게 해준 책이었는데, 후속

편으로 다른 인물들도 소개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