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는 손을 더럽히지 않는다
고미네 하지메 지음, 민경욱 옮김 / 하빌리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미스터리를 즐겨 읽다 보니 다양한 설정의 작품들을 만나봤는데 학원물도 그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띠지에는 "이 소설과의 만남이 책을 싫어하던 바보 고등학생의 운명을 바꿔놓았다'라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말이 적혀 있는데 현재 일본 최고의 미스터리 작가 중 한 명인 히가시노 게이고를

미스터리 작가의 길로 인도한 작품이라니 당연 어떤 작품일까 궁금했다. 이 책의 작가인 고미네 하지메는

제19회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했는데 히가시노 게이고가 '방과 후'란 학원 미스터리물로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하며 데뷔했으니 히가시노 게이고에게 미친 영향력은 분명 있는 것 같다.


임신한 딸 미유키가 중절수절 중 사망하자 딸을 임신시킨 남자가 딸이 다니던 학교 학생이란 소문이

돌면서 미유키의 아버지 겐지로는 딸을 임신시킨 남자를 찾기 시작한다. 마침 미유키의 삼우제에 불려

간 나이토의 도시락을 경매로 구입하여 먹던 야규가 복통과 두통을 일으키며 쓰러지고 누군가 야규가

먹던 도시락에 독약을 탄 게 분명했다. 한편 야규의 집에선 야규의 누나가 엄마와 야규가 집을 비운

사이 가정이 있는 남자와 불륜을 즐기려다 갑자기 돌아온 엄마 때문에 남자가 다락방에 숨어 있다가

사라진다. 한동안 흔적도 없이 행방불명이 되었던 남자는 결국 야규의 집 마루 밑에서 시체로 발견

되는데...


세 건의 사고에는 모두 야규가 관련되어 있지만 그에게는 세 번째 사건 당시 수학여행 중이었다는

강력한 알리바이가 있었다. 사건을 담당한 노무라 형사가 집요하게 파고 다녀도 철판을 깐 야규와 그

일당을 무너뜨리지 못하지만 전혀 뜻밖의 일로 인해 급반전 된다. 제목에 등장하는 아르키메데스는

유레카로 유명한 그 인물이지만 이 책에선 야규 등의 모임 이름이기도 했다. 미유키가 죽으면서 마지막

남긴 말이기도 한 아르키메데스가 살인 기계를 발명했다는 얘기는 처음 알게 되었는데 그가 비록 왕의

명령을 받아 살인 기계를 만들었지만 직접 사용하진 않았으니 손을 더럽히지 않았다는 궤변같은 제목을

붙였다. 원자폭탄을 투하한 미군들이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다는 얘기를 하면서 원폭 발명자도 손을

더럽히지 않았다고 할 수 있냐고 반문하는데 왠지 전범 국가 일본이 자신들이 원폭 피해자라고 하면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암튼 마무리는 약간 엉뚱하다고 할 수 있었는데

치기 어린 학생들이 저지르는 일들 속에 숨겨진 진실을 밝혀나가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낸 작품

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