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1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KBS 1TV의 '현장기록 병원'이란 프로그램을 가끔 볼 때가 있다.

각종 병마와 힘겹게 싸우는 이들의 애환을 잘 보여주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그들의 힘겨운 삶을 들여다 보면서

늘 불평불만 투성이지만 건강한 나의 삶에 감사하곤 했다.

 

시골의사로 유명한 박경철씨가 쓴 이 책은

그가 실제로 겪은 또는 들은 실화를 엮은 책이다.

시골의사란 애칭답게 그의 푸근하고 구수한 입담으로

생사를 넘나드는 환자들과 그들과 사투를 벌이는 의사들의 애환이 구구절절하게 잘 그려졌다.

 

사실 의사라은 직업이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다루기에

어느 직업 못지않게 숭고하다고 생각되지만

한편으론 그냥 돈 잘 버는 직업으로 치부되곤 한다.

의약분업 등의 각종 의사들의 이권과 관련된 논쟁이 생길 때마다

국민의 건강을 볼모로 한 그들의 집단휴진을 보면서

과연 그들이 환자들을 진정으로 걱정하는 존재들인지

아님 그냥 돈버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인지 의심할 때가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분명 돈밖에 모르는 의사들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이 책에 소개된 사연들 중에는 정말 가슴 저미며

눈물이 주룩주룩 나게 만드는 사연들이 많았다.

특히 치매 할머니가 저지른 끔찍한 사연은

정말 너무 충격적이고 가슴 아픈 사연이었다.

아이를 잃은 부모들의 심정은 오죽할 것이며

만약 할머니가 치매상태에서 잠시나마 제 정신으로 돌아와

당신이 하신 끔찍한 일을 알게 되는 걸 생각하면 정말 최고의 비극이 아닐 수 없었다.

지금은 치매의 문제를 개인의, 가정의 문제로만 치부하는데

이는 사회의 문제이며 국가의 문제다.

국가적 차원에서 치매 노인들에 대한 의료/요양시설과 인력을

대폭 확충하지 않는다면 이런 비극이 다시 되풀이되지 말라는 법도 없을 것이다.

누구도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순 없다.

 

그 외에도 생사를 넘나드는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고통

그리고 이들을 살리고 치료하기 위해 밤낮없이 힘겨운 수술을

행하고 있는 응급실이나 외과의사들의 사연에

때로는 가슴이 시리도록 아프고 떄로는 가슴 뭉클한 감동을 느끼기도 했다.

흔히들 학교 다닐 때 성적만 좋으면 의대가라고 하고

의치학 전문 대학원 편입에 열을 올리지만

의사는 아무나 하는게 아닌 것 같다. 아니 아무나 해서는 안될 것 같다.

숭고한 소명의식이 없으면 무늬만 의사일 뿐 결코 진정한 의사가 될 수는 없을 것 같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연들이 나의, 내 가족의, 내 지인의

사연이 아닌 점은 그나마 다행이라는 이기적인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에선가 생사의 기로에 선 환자들의 절규와

그들을 구하기 위한 의사, 간호사 등의 투쟁이 계속되고 있을 것이다.

환자들이 어서 빨리 쾌차하기를 기도하며

숭고한 임무를 묵묵히 수행하고 있는 의사, 간호사들에게

응원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당신들이 있어 이 세상이 건강하고 아름다울 수 있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