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 - 세상을 다스린 신들의 사생활
토마스 불핀치 지음, 손길영 옮김 / 스타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 신화를 다룬 책들을 무수히 읽어봤지만 늘 흥미진진한 얘기들을 만나볼 수 있어 쉽게 

질리지가 않는다. 마치 막장 드라마를 욕하면서도 계속 다음 회를 보는 것처럼 은근히 중독성이 있는데

사실 상당수의 얘기들이 막장 드라마 이상의 수위를 선보이는 것도 한몫 하지 않을까 싶다. 대부분의

책들은 요즘 사람들이 기존의 내용들을 엮어서 만든 책들이지만 이 책의 저자 토머스 불핀치는 신화의

권위자여서 과연 그의 책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어떻게 풀어낼지 궁금했다.  


그리스 신과 로마의 신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한 후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의 얘기로 본격적인 내용이

펼쳐진다. 대부분의 그리스 로마 신화 책들은 올림푸스 12신들을 먼저 소개하고 이후 여러 신들과

영웅들의 얘기들을 차례로 언급하는데 이 책은 그런 체계적인 내용 전개를 선보이진 않았다. 아폴론과

다프네 얘기를 했다가 바람둥이 남편 제우스의 정부(?)들에 대한 헤라의 질투로 넘어가는 등 조금은

산만한 진행을 보여준다. 나름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다 보니 대부분 친숙한 얘기들이었지만 가끔씩

생소한 얘기들도 등장했는데 케익스와 할키오네 부부 얘기나 로마의 신인 베르툼누스와 포모나의 얘기가

대표적이었다. 기존에 알던 얘기들도 새로운 내용들이 추가되거나 빠지거나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에로스와 프시케의 사랑에서 프시케를 충돌질해서 에로스에게 버림받게 만들었던 언니들이 자기들이

에로스의 선택을 받을 거라 착각했다가 절벽에서 떨어져 산산조각이 되는 내용은 새롭게 알게 되었다.

워낙 많은 내용들을 다루고 있어 그리스 로마 신화의 내용을 거의 총망라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책이었는데 후반부엔 트로이아 전쟁이나 오디세우스의 모험, 아이네이아스가 로마에 정착할 떄까지의

얘기까지 포함되어 있어 이 책이 출간된 당시에는 그야말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집대성한 책이라 할 수 

있었을 것 같다. 중간중간에 관련된 그림까지 소개하고 있어 이해도를 훨씬 높여주었는데 아쉬운 점은 

컬러가 아니어서 작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물론 컬러로 하면 책값이 훨씬 올라가는

문제가 생기겠지). 암튼 그리스 로마 신화의 권위자인 저자의 이 책을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다시 

한 번 제대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