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으로 살다 - 짧지만 강렬하게 살다 간 위대한 예술가 30인의 삶과 작품 이야기
케이트 브라이언 지음, 김성환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인들 중에는 유독 요절한 사람이 많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그래서 이 책의 제목처럼 불꽃처럼

예술혼을 불태우며 살다간 그들의 작품이 더욱 빛나는 게 아닌가 싶다. 이 책에선 40대 초반 이전에 

세상을 떠난 예술가의 삶과 작품 세계를 간략하게 조명하고 있는데 친숙한 미술계의 슈퍼스타들이 

있는가 하면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사람들도 적지 않아 과연 이 책에서 다루는 30명에 포함된

예술가들은 누구인지 궁금했다.


총 5개 챕터로 나누고 있는데 '찬란하게 타오르다', '죽음의 신화', '선구자들', '전쟁과 구원', '끝나지

않은 이야기들'로 작가 나름의 기준에 따라 분류했다. 첫 번째 챕터에선 카라바조를 제외한 모두 현대

예술가들로 채웠는데 키스 해링, 장미셀 바스키아, 대시 스노가 그 주인공이다. 에이즈로 사망한 해링, 

헤로인 과다 복용으로 요절한 바스키아와 이 책을 통해 통해 처음 알게 된 대시 스노 역시 약물 과다

복용이 사망원인인 반면 살인범으로 도주 생활을 하던 카라바조는 일사병에서 비롯된 열 내지 심장병이

세상을 일찍 떠나게 만들었다. 보통은 사람이 일찍 사망하면 미화되기 마련인데 두 번째 챕터에선 아예

신화 수준으로 격상시켰다. 생전에 푸대접을 받았지만 사망 후 최고의 스타 반열에 오른 고흐가 역시

빠질 수가 없는데 고흐가 각광받기까지 큰 역할을 한 것은 고흐의 동생 테오의 부인 요한나 봉어르였다.

저자는 요한나를 계속 고흐의 처제라고 불러 가족관계에 대한 착각이 있나 싶었다. 모딜리아니도 가장

많이 위조된 화가라 불릴 정도로 사망 후 더 각광을 받았고 생전에도 최고 인기스타였던 라파엘로는

죽음으로 그야말로 신화가 되었다. 아나 멘티에타는 전에 본 '여자의 재능은 왜 죄가 되었나'를 통해

만난 적이 있어 재회가 반가웠고, 프란체스카 우드먼과 필릭스 곤잘레즈토레스은 이 책을 통해 초면인

파격적인 현대 예술가들이었다.


각 예술가마다 그 사람의 얼굴을 만화처럼 그린 모습을 첫 페이지에 보여주고 대표작 한 점만 수록하고

있어 사실 그 예술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려면 별도의 확인이 필요했다. 그나마 에곤 실레,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앙리 드 툴루즈로트레크 같은 사람들은 다른 책들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어 친숙하기 때문에

그리 추가 조사는 필요 없지만 나머지 인물들은 대부분 이 책에서 처음 만난 인물들이라 이 책의 

소개는 그야말로 첫 만남에 지나지 않아 좀 더 관련 자료들을 찾아볼 필요가 있었다. 주로 현대미술가

들이 많아 내가 취약한 부분이기도 했는데 저자의 말대로 예술계에 나름의 족적을 남겼음에도 여자 

등 여러 이유로 과소평가된 예술가들의 업적을 소개하면서 그들의 존재를 발굴하는 의미도 없지 않았다.

이 책에 소개된 예술가들은 상대적으로 짧은 삶의 시간 동안 기존 예술계에 도전과 투쟁을 하면서 결국

작품과 치열한 삶을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었다고 볼 수 있는데 그동안 잘 몰랐던 여러 예술가들을 

새롭게 발견하게도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