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미술관 - 인간의 욕망과 뒤얽힌 역사 속 명화 이야기
니시오카 후미히코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을 즐겨 다니다 보니 다양한 작품들을 보면서 작품과 작가들에 얽힌 흥미로운 얘기들을 만날

수 있었다. 미술과 관련한 다양한 얘기들이 미술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주는데 이 책은 '부'라는 

관점에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이후의 서양미술의 변천사를 다룬다. 유명 화가의 작품은 경매에서

엄청난 가격으로 거래되는 걸 생각하면 미술과 부의 상관관계는 쉽게 연결될 것 같지만 과연 이책에선

어떤 얘기를 들려줄지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의 주제는 저자 말대로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욕망의 명화 이야기'인데, 14~16세기 이후 600여

년간 유럽의 이탈리아, 프랑스,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하는 미술사와 문화사를 관통하는 8편의 얘기가

소개된다. 먼저 페르메이르(베르메르)의 '우유를 따르는 여인'을 앞세워 종교개혁 이후 미술계의 변화를

살펴본다. 종교개혁으로 신교에선 기존 가톨릭에서 교회를 장식하던 종교화나 조각상들을 우상숭배로

금지시키면서 신교 지역 화가들은 가장 큰 손인 교회를 잃게 되어 밥줄이 끊길 위기에 내몰린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라고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기존 종교화에서 벗어나 정물화와 풍경화가 대세가 되는데

교회의 주문에 의존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화가 스스로 부를 축적한 근대 시민들에 입맛에 맞는 작품을

내놓기 시작한다. 그야말로 교회를 중심으로 한 주문제작방식에서 기성품 전시 판매로 미술 비즈니스

모델이 급변하게 되었다. 페르메이르의 '우유를 따르는 여인'은 그의 단골 빵집의 3년치 빵값으로

납품되었다는 흥미로운 얘기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요즘도 그렇지만 미술 작가로서 활동을 하려면 후원자가 있는 게 큰 도움이 되는데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후원자를 찾아 여기저기를 떠돌았는데 그가 남긴 그림의 양대 산맥인

'최후의 만찬'과 '모나리자'는 서로 다른 운명을 맞이했다. '최후의 만찬'은 성당 벽에 그린 '부동산 

회화'여서 나폴레옹이 프랑스로 가져가고 싶어도 못 가져갔다면 '모나리자'는 '동산 회화'라 현재 

루브르가 소장할 수 있었다. 렘브란트는 집단 초상화로도 유명한데 흔히 '야경'이 의뢰인들의 불만을

사서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책에선 그게 사실이 아니라고 알려준다. 메디치 

가문이 교황과 교황청의 사금고 역할을 하면서 르네상스 시대를 화려하게 꽃 피우게 한 점이나 신의

길드와 왕의 아카데미의 치열한 대립과 관련된 흥미진진한 얘기들이 연이어 등장했다. 권력자들이

미술을 자기 홍보에 활용한 경우가 많았지만 나폴레옹이 단연 압권이라 할 수 있었고, 처음 등장할 때

온갖 비난을 받았던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은 폴 뒤랑뤼엘이란 미술상이 '카브리올 레그'와 '금테 액자'를

이용해 멋지게 포장함으로써 초고가 상품으로 거듭났다. 마지막으로 비평을 통한 브랜드화까지 미술이

단순히 예술의 관점에서만 바라볼 게 아니라 사회, 경제적인 관점에서도 수많은 얘깃거리를 가지고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기존에 여러 책들을 통해 미술과 관련된 흥미로운 얘기들을 많이 접했지만

그 이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얘기들이 무궁무진함을 새삼 깨닫게 되었는데 역시 아는 만큼 미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음을 제대로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