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재능은 왜 죄가 되었나 - 칼로에서 멘디에타까지, 라틴아메리카 여성 예술가 8인
유화열 지음 / 미술문화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들의 각 분야 진출과 활약상이 점점 두드러지는 가운데 미술계도 여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분야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여성 미술가 중에 이름을 떨치는 사람은 그리 많지는 않은데 내가 아는

여성 미술가 중 한 명이 프리다 칼로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안 그래도 많지 않은 여성 미술가 중에서도

라틴아메리카의 여성 예술가 8명을 소개하는데 역시나 아는 사람은 프리다 칼로밖에 없었다. 여성뿐만

아니라 라틴아메리카 예술가로 아는 사람이라곤 프리다와 그녀의 남편 디에고 리베라밖에 없다 보니 

과연 이 책에서 어떤 사람들을 다룰 것인지 궁금하면서도 기대가 되었다.


'투쟁', '치유', '혼종'이라는 세 개의 파트로 나눠서 8명을 다루는데 첫 번째 주인공은 예상 외로 멕시코

출신 마리아 이스키에르도였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인물인데(사실 프리다 칼로 외엔 모두 초면)

척박한 라틴아메리카에서 여성 미술가로 성장한다는 것 자체가 고난의 연속이었다. 특히 멕시코에선

디에고 리베라 등 남자 예술가의 텃세가 심했기 때문에 그녀는 이 책의 제목이 된 '여자로 태어나 재능을

갖는 것은 범죄다'라는 처절한 한탄을 남겼다. 마리아는 프리다와 같은 시기에 마초 사회의 전통적인

여성상을 허문 대표적인 멕시코 여성 예술가로 작품 경향은 사뭇 달랐다. 프리다가 자화상에 천착하면서

삶과 예술에 깊이 파고들었다면, 마리아는 멕시코 여성 전체를 상징하는 인물을 그리고 장르를 가리지

않아 멕시코 미술계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다음으론 티나 모도티라는 사진

작가가 소개되는데 사진작가로서 활동한 건 7년에 불과했지만 공산주의자로 혁명 활동에도 열정을

바쳤다.


'치유' 파트로 넘어와서야 프리다를 만날 수 있다. 프리다 칼로는 멕시코, 아니 라틴 아메리카를 넘어

전세계에 대표적인 여성 예술가로 상당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작품 활동도 그렇지만 

그녀의 파란만장한 삶 자체가 하나의 예술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다른 책에서도 프리다의

얘기는 많이 만나봤지만 이 책에선 어린 시절부터 그녀가 사망할 때까지 그녀의 삶과 예술 세계를 제대로

정리하고 있어 프리다의 진면목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론 쿠바 출신의 아나 멘디에타가 

등장하는데 학대와 차별에 맞서 여성의 몸을 소재로 한 행위예술 등을 선보였다. 브라질 출신의 리지아

클라크도 기존 예술의 틀을 벗어나 실험 정신을 발휘하는 작품들을 많이 남겼고, 쿠바 출신의 아멜리아

펠라에스는 쿠바와 라틴아메리카 모더니즘의 선구자로 기억되고 있다. 브라질의 모더니스트 아니타

말파티는 브라질에 모더니즘을 선보였다가 호된 비판에 전통 예술로 회귀하였고, 역시 브라질의 

타르실라 두 아마랄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인 후 마음대로 변형하고 재창조한 '식인주의' 미술의 창시자가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라틴아메리카에도 여러 미술가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였음을 알 수 있었는데 

여자가 미술가로 성공하기는 녹록하지 않았다. 대부분 편견과 차별에 맞서 치열한 투쟁을 벌이는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동안 몰랐던 라틴아메리카의 여성 예술가들의 삶과 작품들을 맘껏 감상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마련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