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의 예술 따라가기 - 자신만의 행복을 찾기 위한 늦깎이 예술경험자의 제언
김영균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파이어족이란 신조어가 유행이지만 경제적 자립을 해서 조기 은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

하고 오히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오정이 될까봐 전전긍긍하는데 은퇴 후의 유유자적하는 삶을 꿈꾸기는

그야말로 희망사항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은퇴자로서 수채화, 사진, 서예를 연마하며 예술을

즐기고 있는 자신의 10년 이상의 예술 활동을 책으로 만들었는데 은퇴 후 이런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부러울 따름이었다.


저자는 한 분야로 만족하지 않고 수채화, 사진, 서예의 세 분야에 도전하여 아마추어로서 나름의 경지에

이른 것으로 보이는데 이 책에서 저자 나름의 예술의 의미와 감상법 등을 펼친다. 그리고 먼저 서예를

다루는데 한자의 기원, 서체, 서예의 발전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나도 예술의 전당 서예박물관이나

한전아트센터 갤러리 등에서 종종 서예 작품들이 전시된 것을 봤지만 여러 서체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잘 몰라서 제대로 감상을 하지 못한다는 게 늘 아쉬운 부분이었다. 이어진 중국문화예술 탐방은 서예의

본고장을 답사하는 의미가 컸는데 중국의 여러 문화 유적과 자연 등을 둘러보는 여행의 즐거움도 적지

않았다. 중국의 근·현대미술 혁신화가라는 치바이스라는 자세히 다룬 후 반구대 암각화, 광개토대왕

비문 등 우리나라 제일 오래된 그림과 글씨를 탐방한다.


우리 전통문화의 색인 오방색과 관련해선 좀 뜬금없이 시베리아-바이칼 호수로 가서 오방색 탐방을 

하는데 바이칼 호수 부랴트족의 게세르 신화가 우리의 단군신화와 연결이 된다고 했던 육당 최남선의

불함문화론까지 들려줘서 바이칼 지역과의 몰랐던 연관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다음으론 이집트와

러시아의 문화예술 탐방을 떠나는데 이렇게 세계 각지로 문화예술 탐방을 맘껏 다녔다는 것 자체가

너무 부러웠다. 은퇴하기 이전부터 이런 여행을 다닐 수 있었던 여유를 가지기가 결코 쉽지 않은데

전생에 나라를 구했나 보다. 미술 역사의 흐름에 관해서 저자가 직접 방문했던 미술관의 작품들 위주로

설명을 하고 있는데 다른 미술책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생소한 화가나 작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진과 관련한 여러 작품들과 저자 자신의 작품 및 소장품 등을 소개하면서 마무리를 하는데

은퇴 후 10년이 훌쩍 넘는 시간 동안의 자신의 문화예술생활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해냈으니 자신의

꿈(?)을 이뤘다고도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질투심(?)에 불타 올랐는데(부러우면 지는 거라 

했는데...) 나도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은퇴하고 나선 저자처럼 문화예술생활을 즐기면서 은퇴자의

삶을 즐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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